클린신고센터 석달간 11건 신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지난 3월30일 오전8시. 노점상 단속을 담당하는 서울 마포구청 건설관리과에 40대 주민이 황급히 들어와 딸기 한박스를 놓고 사라졌다.

전날 노점상 단속을 했던 공무원 李모(7급)씨는 직감적으로 단속에 걸렸던 노점상이란 생각이 들었다. 李씨는 급히 따라나가 이 상인을 붙들고 딸기 박스를 돌려줬다.

李씨처럼 공무원들이 금품을 받았을 경우 이를 신고하도록 설립된 서울시 클린신고센터에 '양심' 공무원들의 신고가 속속 들어오고 있다.

2월21일 문을 연 이래 3개월동안 접수된 신고 건수는 모두 11건. 가장 많은 경우는 현장 점검 활동과 관련한 금품제공(7건)이다.

지난달 수도검침을 나갔던 金모(서부수도사업소.9급)씨는 목욕탕 업주가 돈 3만원을 호주머니에 넣자 이를 즉각 신고했다. 金씨는 "주변에 보는 사람도 없고 적은 액수였지만 한번 돈을 받으면 계속 돈을 받을 것 같아 신고했다" 고 말했다.

'클린' 공무원들이 가장 골치를 앓는 경우는 담당자 책상에 돈을 슬그머니 올려놓고 가거나 서류속에 돈을 넣어 보내는 경우. 용산구청의 朴모(행정8급)씨는 민원인이 책상위에 올려놓고 간 돈을 뒤늦게 발견해 돈을 돌려주느라 애를 먹었다.

수소문 끝에 찾아낸 금품제공자는 강릉행 비행기를 타고 가는 중 이었고 朴씨는 신고센터를 이용해 돈을 돌려줬다.

가장 거절하기 어려운 것은 "점심값이나 하라" 며 내미는 노인들의 쌈지돈. 관절염 치료교육을 했던 중랑구 보건소의 鄭모(8급.여)씨는 "어르신들의 마음을 이해할 순 있었지만 정중히 사양했다" 고 말했다.

한편 클린신고센터 신고자들끼리 봉사 모임을 만드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김영훈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