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자상거래 사생활 보호 미흡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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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5면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주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조사한 결과 전체의 20%만이 소비자 사생활 보호와 관련해 만족할 만한 기준을 갖추고 있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FTC는 조사대상 기업 중 90%에 가까운 인터넷 기업들이 사생활 보호 문안을 사이트에 띄우는 등 부분적으로 프라이버시 보호노력을 하고 있었지만 정보유출 대책 등에서 크게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FTC는 수백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 조사 결과를 근거로 인터넷에서의 사생활 보호규정을 법으로 명문화해줄 것을 의회에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로버트 피토프스키 위원장을 포함한 대다수 FTC 위원들은 그동안 기업이 자율적으로 사생활 보호방안을 만들어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으나 이번 조사 이후 입장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에릭 런던 FTC 대변인은 "사생활 보호관련 정책의 입법화 문제는 이 기구의 42명 위원들이 투표를 통해 결정하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김현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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