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보기도 싫은데 아프기까지… 결절성 여드름을 치료하려면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한 때 청춘의 표상으로 지나치는 여드름, 그런데 보기에도 안쓰럽고 아픈 통증까지 있는 이 여드름은 보통 여드름이 아니다.

일명 덩어리 여드름이라고도 하는 결절성 여드름은 여드름의 가장 악화된 형태로 크기가 크고 염증이 심하면서 다량의 농을 포함하고 있다. 여드름이 혹처럼 튀어나와서 돌출부에는 고름으로 가득 차 있고, 여드름 균의 번식이 왕성하게 진행되는 동안 백혈구의 활동으로 열과 통증이 심하고 짜도 잘 나오지 않는 상태이다.

표면 색깔이 검붉고 어두우며 붉은 여드름보다 피부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 크기가 크며 여드름을 누르면 피부 깊은 곳에서 통증이 느껴지는데 이는 흉터를 남길 정도로 아래의 모공 벽이 파괴된 상태임을 의미한다.

여드름이 아주 오래가서 두 달까지 가는 것도 있을 수 있고 또 어떤 것들은 치유과정 중에서 여드름 흉터를 남길 확률이 매우 높다. 이러한 결절성 여드름은 주로 T-zone 부위나 뺨 등에 잘 생기지만 턱이나 목, 가슴 등에도 생길 수 있다.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자주 발견된다.

결절성 여드름의 원인은 모낭상피의 과각화로 인하여 모낭이 막히고 이로 인해 각질과 피지가 정체되어서 발생하는데 피지분비의 증가, 모낭내의 이상각화, 여드름균의 증식, 염증반응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면포가 생기게 되고 이 면포가 유리, 지방산 등의 성분에 의한 화학적 자극에 의해 염증 반응이 일어난다. 이때 면포가 점차 구진, 농포로 발전하여 결절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결절성 여드름은 피부의 호흡이나 배출기능이 떨어지는 턱 부위에서 염증성 물질이 장기간 배출되지 않아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경락의 연관 관계로 볼 때 입술 끝과 턱 부위는 대장경락이 흐르는 부위다. 따라서 부위별 상응이나 경락이 흐르는 부위로 보지만 입술 끝과 아래턱으로 여드름이 나는 경우는 대장의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하복부의 압통, 변비나 설사, 복통 등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결절성 여드름은 한 두 개쯤이야 해서는 안 된다. 피부에 심각한 흉터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꼭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결절성 여드름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켈로이드라는 돌출된 흉터가 남게 된다. 물론 결절성 여드름도 잘 짜내서 치료하면 좋은 효과가 나지만 여드름 부위의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고, 재생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반복적인 압출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심한 경우에는 한약 중에 면역기능과 피부재생력을 높이는 보약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여드름을 눌러서 통증이 있다면 여드름이 깨져서 몇 개의 조각으로 나뉘어져 있는 시기이므로 남아있는 조각이 다시 여드름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의료기관에서 완벽히 여드름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절성 여드름은 생활습관의 관리만으로 교정되지 않는 측면이 많아 내부 원인을 치료하면서 외부적인 치료도 병행해야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약침은 한약재의 유효성분을 추출하여 인체의 경혈에 주입함으로써 빠른 소염효과와 피부 재생을 촉진시켜주며, 광선치료는 열에너지와 빛 파장이 순간적으로 피부를 통과해 여드름 균 제거와 피지선 수축의 효과를 상승시켜준다.

한약필링은 규격한약재, 발효한약추출물, 해초, 발효한약액 등의 인체친화적인 자연성분을 이용해 죽은 각질을 탈락시켜 표피자체를 젊고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피지분비가 많은 좁쌀여드름, 모공피부, 잔주름 피부에 인기가 있다.

미세다륜침은 얼굴 진피층을 자극해 콜라겐 생성을 활성화시켜 피부가 재생되도록 돕고 또한, 피부에 만든 미세한 구멍으로 유효성분 침투를 도와줌으로써 여드름, 흉터자국, 모공축소, 피부탄력, 피부톤 등을 개선시켜 준다.

여드름, 여드름자국, 여드름흉터 등 난치성 여드름질환의 내부원인을 중점적으로 치료하고 있는 일맥한의원 네트워크는 강남, 광주, 노원, 대구, 대전, 명동, 방배이수, 부산경성대, 부산서면, 부천, 부평, 분당미금, 분당서현, 수원, 신림, 신촌, 압구정, 영등포, 울산, 은평, 일산, 종로, 창원, 천안, 천호, 평촌 등 전국 26개 지역에 위치해 있다.

일맥한의원 광주점 장현정 원장
TEL: 062) 718-5111
www.ilmaekskin.com

<광고>
대한한의사협회 의료광고심의필 제090717-중-5858호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