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중 ∙ 한일터널 동시 구축해야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 산둥성 옌타이시에서 15일 개최된 ‘제9차 환황해 한중일 경제기술교류회의’에서 한중 해저터널 및 한일해저터널 건설과 관련된 세편의 주제발표가 중국 산둥성 정부, 옌타이시 정부, 일본 큐슈 경제산업국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한국의 지식경제부와 중국 상무부, 과학기술부, 일본 큐슈 경제산업국 공동주최로 개최된 이날 회의에서 경기개발연구원 조응래 부원장은 ‘동북아 경제협력과 한중해저터널’ 주제발표를 통해 2030년이 되면 한중일 3개국이 전 세계 GDP의 29.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어 동북아 경제권 통합에 대비한 국제규모의 교통시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한중 해저터널의 중국측 연결구간인 베이징~상하이 축에만 2억 7,200만 명의 인구가 밀집해 있는데 한국의 KTX, 일본의 신간센, 중국의 허시에하오(和諧號)가 연결되어 동북아 고속철도망이 구축되면 여객 및 물류 비용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큐슈여객철도주식회사 이시 요시타카(石井 幸孝) 전 회장은 ‘아시아 채널터널에 관한 고찰’ 주제발표를 통해 부산과 후쿠오카를 연결하는 기존 쾌속선의 소요시간이 2시간 55분이었으나 일한터널이 건설되면 1시간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면서 일한, 한중 해저터널 건설을 통해 유라시아를 연결하는 아시아 채널터널 사업추진 필요성을 주장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는 녹색성장 측면에서 볼 때에도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철도는 지구 환경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솔엔지니어링 김한용 사장은 ‘한중일 해저터널 건설기획단 구성 및 운영제안’ 주제발표를 통해 그 동안 한중, 한일 해저터널에 대한 검토가 국가별로 진행되어 왔으며 향후 공동연구체제로의 전환과 구체적 실현을 위한 한중, 한일 해저터널 공동추진기획단 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날 ‘환황해지역 항만교통물류 경제협력포럼’의 한국측 대표를 맡은 동북아공동체연구회 이승률 회장은 동북아 공동체의 지속가능한 시너지 효과를 만들기 위해 한일, 한중 해저터널과 같은 환황해 대중교통운송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면서 16일 개최되는 전체 회의에서 3국간 산학관 연구개발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환황해경제기술교류회의는 1999년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한중일 3국간 경제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무역, 투자, 산업기술 협력의 증진을 도모하고 동북아 자유무역권 구축을 위해 2001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회의이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