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천 후보자 선배 7명 ‘용퇴’ 가능성…“지검장이 총장 돼 검사들 기대 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는 수많은 난제에 직면해 있다. 우선 검찰에 대한 국민적 불신을 해소해야 한다. 전임 임채진 검찰총장의 사퇴를 불러온 박연차 게이트 수사 과정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로 빚어진 ‘정치적 중립 논란’에서 벗어나야 한다.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더욱 불거질 박연차 게이트에 대한 국정조사나 특검 도입 목소리도 천 후보자로선 어려운 숙제다. 대검 중수부의 폐지 등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검찰 개혁’ 요구도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특히 위기를 맞은 검찰의 위상과 자존심을 회복해야 하는 임무도 천 후보자에게 맡겨져 있다. 대검 관계자는 “천 후보자는 아주 어려운 시기에 등판했다. 검찰을 쇄신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와 함께 침체된 조직을 추슬러야 하는 숙제를 동시에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천 후보자는 검찰총장 임명장을 받자마자 대대적인 쇄신 인사를 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예상보다 파격적인 후보자 지명에 검찰 간부들은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대검의 한 간부는 “예상했던 것보다 총장의 기수가 낮아지면서 향후 검찰 인사 폭이 클 수밖에 없게 됐다”고 말했다.

사법시험 22회(사법연수원 12기)인 천 후보자의 선배인 고검장급 검사들이 줄줄이 사퇴할 가능성이 크다. 검찰에는 후배 검사가 검찰총장에 임명되면 선배나 동기들이 조직을 떠나면서 신임 총장에게 힘을 실어 주는 ‘용퇴’가 조직 문화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천 후보자가 전임자인 임 전 총장보다 3년 후배여서 그 규모는 더 클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검찰총장은 임기(2년)와 연동해 2년 후배가 ‘바통’을 이어 왔다. 하지만 임 전 총장이 임기 5개월여를 남기고 사퇴한 데다가 1년의 차이가 더 생기면서 용퇴 대상자가 늘어났다.

인사 파격이 자연스러운 조직 개편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현재 천 후보자의 선배인 검찰 간부는 모두 7명이다. 선배 기수가 용퇴하고 이 자리가 승진 인사로 채워지면 연쇄적으로 인사 요인이 생기게 될 가능성이 크다.

천 후보자의 2년 선배인 사법시험 20회 고검장급 간부는 권재진 서울고검장과 명동성 법무연수원장이 있다. 1년 선배인 고검장은 김준규(대전)·이준보(대구)·문효남(부산)·신상규(광주) 고검장 등 4명이다. 임 전 총장의 공백을 메우고 조직을 추스른 문성우 대검 차장도 천 후보자의 1년 선배다. 이들이 용퇴할 경우 천 후보자가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장을 포함해 8개 고검장급 승진 요인이 생기게 된다. 천 후보자의 동기들이 용퇴를 선택할 경우엔 인사 폭이 더 커진다. 검찰 수뇌부에 대대적인 인사 요인이 생기면 검사장급 이상 간부들은 대부분 자리를 옮기게 될 것으로 보인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해 주목받은 이인규 중수부장 등 대검 간부들도 대폭 교체될 것으로 관측된다. 검찰 관계자는 “인사 폭이 커져 자연스럽게 세대 교체와 함께 조직 개편이 이뤄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일선 지검장이 곧바로 검찰총장에 내정된 경우는 1981년 정치근 당시 부산지검장이 검찰총장으로 발탁된 이후 천 후보자가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의 한 간부는 “야전 사령관(일선 검사장)이 곧바로 검찰 총수가 됐다는 점에서 젊은 일선 검사들의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김승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