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광역단체장 중반 판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6 - 5 - 4 - 1' 이냐, '5 - 5 - 6' 이냐. 운동경기의 선수 배치도가 아니다.

여야 각당이 주장하는 6.4지방선거 광역단체장 예상당선자 수를 국민회의 - 자민련 - 한나라당 - 무소속 순으로 배열해 본 것이다. 후보 등록후 시작된 선거운동은 이제 반환점을 돌아 후반전으로 돌입했다.

이번 선거는 여야 정권교체 이후 치러지는 첫 전국선거. 특히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정계개편의 속도와 강도까지 좌우된다는 점에서 각 당은 선거 승패에 당의 명운을 걸고 있다. 여야는 모두 광역단체장 당선자 수를 승패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지난 95년 6.27선거때도 그랬다.

당시 광역단체장 당선자 분포는 5 (민자당) - 4 (민주당) - 4 (자민련) - 2 (무소속) 였고 이 숫자는 그대로 '여당 패배, 야당 승리' 로 연결됐다. 때문에 광역단체장 16자리를 놓고 여야는 치열한 수 싸움을 벌이고 있다.

여권은 현재 광역단체장 판세를 11곳 우세, 5곳 열세로 보고 있다.

국민회의가 서울.경기.광주.전남북.제주 등 6곳, 자민련이 인천.강원.대전.충남북 등 5곳에서 승기를 잡고 있다는 주장이다. 열세지역인 영남권 5곳중 울산에서 무소속 후보의 우세를 점치고 있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판세 분석은 다르다. 울산을 포함한 영남권 5곳은 확실한 우세를 점하고 있으며 경기.강원 등에서 여권후보와 접전을 벌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여론조사상으론 부산과 울산에서 무소속 후보와 접전중인 것으로 나타나지만 부동층의 대부분이 한나라당 지지성향을 보이고 있어 이변은 없다는 주장이다. 이같은 판세 분석은 여야 모두 지역구도를 전제로 하고 있다.

각 당 분석에선 '호남 = 국민회의, 충청 = 자민련, 영남 = 한나라당' 등식이 부동의 원칙으로 자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광역단체장 선거가 시.도 단위로 치러지는 만큼 지역성은 불가피하다는 게 여야 정세분석실의 설명이다.

결국 3 (국민회의) - 3 (자민련) - 5 (한나라당) 는 기본이고 서울.인천.경기.강원.제주 등 5곳만 '변수' 가 되는 셈이다. 여론조사 결과로 본 현재의 판세는 각 당의 지역기반을 제외한 5곳중 강원을 제외하곤 연합공천 위력을 바탕으로 모두 여권후보가 일단 우세한 것으로 파악된다.

때문에 판세의 관건은 한나라당이 '5+α' 를 이끌어낼 수 있느냐다. α가 0이라면 두말할 것도 없이 여권의 '대승' 속에 정계개편 바람이 거세게 몰아칠 전망이다.

반대로 α가 2이상일땐 야권의 '대약진' 으로 정국상황은 전혀 달라지게 된다. 특히 주목받는 곳은 경기와 강원이다.

이중 강원은 연합공천 갈등 속에 이상룡 (李相龍)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 여권 표를 갈라 먹고 있어 관심지로 부상했다.

박승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