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대위·30대그룹 간담회…무슨 얘기 오갔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2면

9일 전경련에서 열린 30대그룹 기조실 임원들과 비상경제대책위원회 이헌재 (李憲宰) 기획단장간의 간담회에서는 재계가 그동안 명확지 않았던 새정부의 여러 '재벌개혁' 정책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확인하려는 모습이 역력했다.

재계의 새로운 주문사항도 일부 있었다.

이에 반해 비대위측은 기조실 폐지 등 기존 '주문사항' 을 다시 한번 분명하게 전달하려는 듯했다.

그러나 이날 모임에서도 현안이 모두 정리되지는 않아 앞으로도 '대기업그룹의 구조조정' 과 정에서 다소의 마찰이 예상된다.

양측 입장을 현안별로 정리한다.

▶기조실.비서실 폐지 = 李단장은 "정부가 앞장서 기조실.비서실을 폐쇄하라는 게 아니고 강제하지도 않을 것" 이라며 "기업이 스스로 판단할 일" 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기조실이 외국투자가 눈에는 정상적 조직으로 비춰지지 않는다" 고 말해 기조실 폐쇄에 대한 새정부측의 강경입장을 내비쳤다.

폐쇄시기에 대해서는 "주총이 2월말일 경우 정관변경이 어렵겠지만 3월 이후 주총을 하는 경우에는 2월 임시국회의 입법내용에 따라 변경이 쉽게 될 것" 이라고 덧붙였다.

▶빅딜과 구조조정 = 한동안 혼선이 빚어졌던 빅딜에 대해 李단장은 "비대위에서는 빅딜을 공식적으로 요구한 적이 없다" 고 못박았다.

그러나 비대위는 이날 임원들에게 나눠준 문건을 통해 '기업들이 중복된 사업에 대해 자율적으로 교환하는 것을 추진한다' 고 말해 다소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李단장은 이번 주말까지 각그룹이 제출할 구조조정계획의 핵심내용은 경영투명성의 제고.재무구조 개선.기업경쟁력 제고 등 세가지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손병두 (孫炳斗)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이미 계획을 제출한 5대 그룹은 안내도 될 것이며 계열사 매각 등 비밀을 필요로 하는 사항은 구두로 전하고 계획서에 넣지 않아도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상호지급보증 해소 = 李단장은 "올 3월부터는 신규 상호지급보증은 없다" 며 "은행이 신용으로 돈을 빌려주든지, 대출을 하지 않든지 둘중 하나" 라고 말했다.

기조실 임원들은 올해 30대 그룹에 새로 진입하는 그룹에 대해선 상호지보 해소시한에 유예기간을 주고, 첨단시설재 도입을 위한 상호지보는 예외로 인정해 달라고 건의했다.

▶지주회사 설립 = 기조실 임원들은 순수지주회사 도입이 2000년까지 늦춰진 상태에서 기조실도 없이 결합재무제표와 상호지보 해소를 하기는 어렵다며 지주회사의 조속한 허용을 요구했다.

이영렬.이상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