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불법해고 신고 봇물…IMF 빌미 마구잡이 '구조조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회사가 멀쩡하게 잘 돌아가고 있음에도 근로자를 해고하고 임금을 체불하고 있는데 이럴 수 있는 겁니까.” 22일 오전 한국노총 '불법 정리해고 고발센터' 의 최수일 (崔守一) 상담부장은 신분상 불이익을 이유로 익명을 요구하는 한 중년여자로부터 남편 회사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신고를 받았다.

서울 구로구에 있는 문제의 의류회사는 최근 근로자 50명 가운데 15명을 해고하고 상여금 3백% 전액을 삭감했다는 것이다.

IMF사태로 회사사정이 안좋다는 것이 이유였지만 정작 회사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최근 기업의 구조조정 작업이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불법정리해고 등 부당노동행위를 신고하는 상담전화가 노총 고발센터에 하루 1백건씩 쇄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하루 상담건수가 10~20건에 그쳤고 개인적인 피해구제 호소가 주류를 이뤘으나 올들어서는 집단적인 정리해고, 일괄사표 요구, 임금삭감 등 내용도 심각해졌다.

정리해고의 여파는 미국에까지 미치고 있다.

올해 6월 석사과정을 마친다는 미국 유학생도 19일 국제전화로 울분을 터뜨렸다.

지난해 5월 국내 모 대기업에서 현지에 중역을 보내 면접을 실시한뒤 석.박사 25명을 채용키로 하고 합격통지서까지 보냈으나 올해 1월4일 자신에게 전화를 걸어와 "근무하기로 한 부서가 폐쇄돼 채용을 취소한다" 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는 내용이다.

고발센터의 崔부장은 "고용조정 (정리해고) 의 요건을 갖추지 않고 이뤄지는 마구잡이 부당해고를 막기 위해 위법의 정도가 심한 대표적인 업체에 대해서는 노총차원에서 지방노동위원회에 고발할 방침" 이라고 밝혔다.

이하경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