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 “요격 움직임 땐 보복 타격” … 한·미 “워치콘 격상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북한이 로켓 발사를 위해 연료 주입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 2일 한 북한군 병사가 중국 단둥과의 접경지역인 신의주 일대 압록강변을 순찰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북한의 대포동 2호 미사일 발사가 임박한 가운데 한국과 미국이 본격적인 대응조치에 돌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2일 “한·미 군 당국은 대포동 2호 발사 시기를 전후해 대북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WATCHCON: Watch Condition)’을 격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워치콘은 현재는 3단계이나 위기상황이 되면 ‘3→2→1단계’로 격상된다. 워치콘이 격상되면 주일미군에 배치된 공중조기경보통제기(AWACS)와 정찰위성 등이 한반도에 추가 투입돼 북한 동향을 정밀 감시하게 된다. 미 측은 이미 북한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 미사일 발사장 등에 대해 정찰위성들의 감시를 집중시키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군 소식통이 전했다.

이상희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오전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북한의 로켓 발사 이후 대응책을 긴밀하게 협의키로 의견을 모았다. 원태재 국방부 대변인은 “두 장관은 대포동 2호 발사 시 정보 공유와 안보리 결의안 1718호 등에 의한 유엔 제재 방안 등 대응책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공개하자는 데도 공감했다.

국방부와 합참은 북한이 4~8일 사이 ‘은하-2호’를 발사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3일부터 ‘북한 로켓 대응TF’를 비상근무체제로 유지키로 했다. 북한의 로켓 발사 징후가 포착되면 이상희 장관과 김태영 합참의장을 비롯한 국방부와 합참의 주요 간부는 즉각 국방부 청사로 복귀한다.

국제사회와의 협조도 강화되고 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북한이 로켓을 발사하면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인 일본이 (1718호 이외의) 새로운 결의안을 추진할 것으로 안다” 고 말했다. 한국은 안보리 이사국이 아니어서 대북 결의안 표결에는 참여하지 못하지만 관련국들 간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힐 예정이다.

정부는 대포동 2호 발사 직후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에 전면 참여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입장을 지난달 27일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일 3자 협의에서 설명했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한편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는 2일 발표한 ‘중대보도’에서 “적대세력들이 우리의 평화적 위성에 대한 사소한 요격 움직임이라도 보인다면 지체 없이 정의의 보복타격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대포동 2호 발사에 앞서 무수단리 미사일 발사장 인근의 어랑 공군기지에 미그-23 전투기를 배치한 것으로 안다고 다른 소식통이 전했다.

김민석 군사전문기자, 예영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