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천도교 전교령 오익제씨 월북사건 정치권에 미묘한 파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천도교 전교령 오익제 (吳益濟) 씨 월북사건이 대선을 앞둔 정치권에 미묘한 파장을 낳고 있다.

그가 평통자문위원이지만 국민회의 창당멤버이자 지난 5월 전당대회 이전까지 당 고문과 종교특위장을 지냈기 때문이다.

신한국당은 이회창 (李會昌) 대표의 아들 병역문제등으로 지속돼온 수세를 뒤집을 호기 (好機) 로 반겼다.

소식이 전해진 16일 오전 국민회의에 대한 색깔시비를 재연 (再燃) 시켰다.

이사철 (李思哲) 대변인은 "그가 종교계 지도자일 뿐만 아니라 국민회의 창당발기인으로 고문.특위위원장직을 맡았다는 점에서 국민들에게 주는 충격은 더욱 크다" 고 논평했다.

여당은 "이념적 정체성과 노선을 분명히 하라" 는 국민회의 전체에 대한 공세와 함께 "김대중 (金大中) 총재는 吳씨 월북뿐만 아니라 서경원 (徐敬元) 전의원과 문익환 (文益煥) 목사의 불법 입북, 허인회 (許仁會) 당무위원의 간첩 김동식 접촉등 일련의 북한관련 사건이 모두 주변에서 일어난데 대해 반성하고 해명하라" 고 다그쳤다.

당직자들의 입을 통해서도 강공이 계속될 것임은 확인되고 있다.

종합하면 야권의 병역시비에 대한 맞불, 조순 (趙淳) 서울시장 출마에 따른 지지세 잠식 만회, 국민회의.자민련간 후보단일화 효과 차단등을 고루 노리고 있다.

야권은 공안정국 조성으로 인한 여권의 상대적 이득을 "결코 허용하지 않겠다" 는 태도다.

국민회의의 우려를 달래주듯 자민련은 "국민회의는 거론하지 않는다" 는 기본입장이 김종필 (金鍾泌) 총재등 지도부에 의해 당에 전달됐다.

이규양 (李圭陽) 부대변인은 "정부는 그가 어떻게 발호하고 다닐 수 있었으며 월북을 감행하도록 방치했는지 책임을 통감하라" 고 지적했다.

민주당도 "과거 吳씨의 당적을 문제삼아 국민회의를 공격할 의사가 없음을 밝힌다" 며 "이를 계기로 신 (新) 공안정국의 빌미로 삼는 어떠한 기도도 경계한다" 고 일단 두 야당과 방향을 같이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DJP' 로 상징되는 야권의 대표성을 넘겨받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판단도 하고있는 듯하다.

한 당직자는 "경우에 따라 (국민회의의) 색깔을 의심하는 기조를 깔 수도 있을 것" 이라고 했다.

김석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