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위기 29번 언급한 MB “이젠 국회가 도와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이명박 대통령의 2일 신년 국정연설에 대해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나라의 틀을 바꾼다는 각오로 체질 개선에 나서자는 대국민 호소”라고 요약했다. 이 대통령은 연설에서 “경제위기를 나라의 체질을 바꾸는 개혁의 기회로 활용하자” “위기 이후에 올 미래를 대비하는 게 올바른 국가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정부부터 바뀌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비상경제정부 체제로의 전환과 국정 쇄신을 다짐했다.

◆국정 쇄신→인적 쇄신으로 이어지나=‘국정 쇄신’은 강조됐지만 ‘인적 쇄신’에 대해선 단 한마디도 없었다. 청와대 안팎엔 ▶설 연휴(25~27일) 직전 개각설 ▶취임 1주년(2월 25일)인 2월 말 개각설 등이 꼬리를 물고 있다. 전격적인 국회 쟁점법안 처리가 이뤄진다는 전제가 달리긴 했지만 1월 초순 개각설도 돌고 있다. 하지만 이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인사는 필요가 생기면 하는 것이며, 국면 전환을 위한 깜짝쇼 인사는 없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정무·인사·정책라인의 핵심 참모들은 이 대통령에게 “새 진용을 짜려면 설 연휴 전에 단행해야 쇄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건의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다. 이 대통령도 주변에 “이왕 하려면 빨리 하는 게 낫다”는 말을 한 적이 있다. 조기 개각에 무게를 싣는 발언이다.

하지만 개각의 시기와 폭은 여전히 유동적이다. 무엇보다 국회의 점거상황이 풀리지 않고 있다. 개각을 해도 국회에서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 등을 바로 처리해 주지 않으면 국정공백이 불가피해진다. 이 대통령은 연설에서 “국회만 도와주면 경제 살리기에 더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거나 “지금은 대안 없이 비난만 하거나 방관자로 머물 때가 아니다”는 말로 국회에 아쉬움을 전했다.

◆MB가 직접 넣은 대북한 메시지=남북 관계와 관련된 부분은 이 대통령의 손을 거치면서 강경한 톤으로 바뀌었다는 게 이 대변인의 전언이다.

예를 들면, “북한은 더 이상 우리의 진정성을 외면하지 말고 협력의 자세로 나와 주기 바란다”는 대목은 실제 연설에서 “북한은 이제 더 이상 남남갈등을 부추기는 구태를 벗고 협력의 자세로 나와야 한다”는 다소 강경한 톤으로 바뀌었다. 이 대통령은 “언제라도 북한과 대화하고 동반자로서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북한에 대해서도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북한도 전술·전략적 발상에서 벗어나는 자세 변화를 보일 것을 촉구하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도덕 개혁’에 방점=이 대통령은 ‘도덕 개혁’ ‘의식 개혁’이란 말을 여러 번 했다. “도덕은 강한 나라를 만드는 뿌리이니, 학교교육에서 정직과 신뢰, 투명성과 공정성을 가르치는 인성교육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또 “종교계·시민사회·언론이 깨끗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도덕 개혁에 적극 나서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규제개혁과 공기업 선진화, 교육개혁을 “반드시 이뤄내야 하는 개혁”으로 꼽았다. 의욕은 높지만 실제 성과나 개혁 속도가 느리다는 평가를 받아온 분야들이다.

이 대통령은 규제개혁에 대해 “아직 갈 길이 멀다. 한층 속도를 낼 것”이라고 했고, 공기업 선진화에 대해선 “농협을 농민에게, 수협을 어민에게 돌려주는, 공기업을 국민들에게 돌려주는 개혁”이라고 표현했다.

서승욱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