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차관.외청장 11명 人事 - 안기부 차관급 3명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정부는 6일 개각 후속인사로 국무총리행정조정실장에 이기호(李起浩) 보건복지부차관을 임명하는등 차관.외청장.차관급 11명의 인사를 발표했다.

또 국내외 정세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안기부에 3차장(전략담당)직제를 신설,엄익준(嚴翼駿) 안기부장 제3특보를 임명하는등 안기부내 차관급 3명의 인사도 함께 단행했다. 〈프로필 4면〉

총리비서실장엔 조건호(趙健鎬) 대통령기획조정비서관,내무부차관에 이근식(李根植) 대통령공직기강비서관,보건복지부차관에 전계휴(全啓烋) 동 기획관리 실장,건설교통부 차관에 김건호(金建鎬) 동수송정책 실장이 각각 승진 임용됐다.

재정경제원차관에는 강만수(姜萬洙)통상산업부차관,통산부차관에 한덕수(韓悳洙)특허청장,공보처차관에 남정판(南廷判)안기부장 제1특보가 자리를 옮겼다.

총무처차관에는 우근민(禹瑾敏)전제주지사가 임명됐다. 또 외청장인 조달청장에 강정훈(姜晸薰) 동차장이 내부승진했고,특허청장에는 최홍건(崔弘健)통산부기획관리실장이 승진 임명됐다.

강형석(姜亨錫) 총리실공보비서관은“행정의 연속성과 경제난 극복을 위해 실무에 밝은 내부인사를 많이 승진시킨 것이 특징”이라고 밝혔다.

안기부장 제1특보에는 이청신(李淸臣)안기부 제3실장,제3특보에는 남영식(南永植) 제8실장이 각각 승진 발령됐다.안기부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차장(인사.예산담당)자리를 없애고 종전의 기획조정실장제로 환원해 운영키로 했다.

이와 관련,정부 소식통은“김현철(金賢哲)씨에게 국가 정보를 제공한 의혹으로 김기섭(金己燮) 운영차장이 면직조치된 것과 관련있다”고 말했다.

◇李 제1특보 약력▶부산출신(56)▶외대러시아어과▶안기부 3실장

◇南 제3특보 약력▶서울출신(55)▶고대경제과▶안기부8실장

총리행조실장 이기호

총리비서실장 조건호

재 경 원 차 관 강만수

내 무 부 차 관 이근식

통 산 부 차 관 한덕수

복 지 부 차 관 전계휴

건 교 부 차 관 김건호

총 무 처 차 관 우근민

공 보 처 차 관 남정판

조 달 청 장 강정훈

특 허 청 장 최홍건

안기부3차장 엄익준

안기부1특보 이청신

안기부3특보 남영식

〈박보균.오병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