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 중앙뉴스] "이래도 금리 안 내릴래?"…한은, 기준금리 1%P 인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2월 11일 '6시 중앙뉴스'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늘 기준금리를 파격적으로 1%포인트 내린 조치를 주요 이슈로 다룹니다. 금융계에서는 0.5%포인트 정도 인하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를 훨씬 뛰어넘는 것이어 은행권에서조차 놀라는 분위기입니다. 산업계는 물론 '대환영'입니다. 한편 기준금리가 지난 10월부터 두 달간 1.25%포인트 떨어졌는데도 불구하고 요지부동이던 시중금리는 이번에는 좀 내려갈 것 같습니다. 정부의 의지가 워낙 강해 은행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인하 쪽으로 가닥이 잡히는 분위기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방위산업 종합연구소가 10일 문을 열었습니다. 이 연구소에는 가상 전투와 신무기 테스트가 가능한 컴퓨터 모의실험(M&S)센터가 들어있습니다. M&S는 30여대의 고성능 컴퓨터와 길이 7m·폭 2m짜리 대형 모니터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가상 전장 상황에 따라 기동전·방공전·해상전 등의 시뮬레이터 장비가 작동되는데, 어제 열린 시연회에서 다양한 형태의 무기 체계 실험이 있었습니다.

대법원은 18대 총선사범으로 기소된 현역의원 중 무소속 이무영 의원과 창조한국당 이한정 의원에 대해 오늘 당선 무효형을 확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들의 의원직이 오늘자로 박탈됐습니다. 지난 17대 국회까지는 선거사범에 대한 대법원의 당선 무효 확정 판결이 늘어져 임기를 거의 채우고 물러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8개월 만의 확정 판결은 큰 변화입니다. 현재 1심이나 항소심에서 당선 무효에 해당하는 형을 선고받은 국회의원은 모두 13명입니다.

내일 저녁 피겨 스케이팅 그랑프리 파이널에 출전하는 대한민국 '국민여동생' 김연아가 어제 저녁에 이어 오늘도 공개훈련을 한 뒤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김연아는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김연아, 파이팅!

지구촌에서 빚어지는 사건들의 겉과 속을 알아보는 '생생 월드'. 오늘은 오바마가 대통령에 당선돼 내놓은 상원의원직을 돈을 받고 거래하려 한 혐의로 체포된 로드 불라고예비치 일리노이 주지사와 그를 꼬드긴 부인 패티의 얘기를 전합니다. 그 남편에 그 아내입니다.

'내일자 중앙일보 사설'도 소개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