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버스社 매달 20곳에 뇌물-구청.경찰서등에 1천만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 신동재 기자 = 서울 시내버스 비리를 수사중인 서울지검특별수사본부(본부장 韓富煥3차장.安大熙특수3부장)는 1일 구속된 서울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 유쾌하(柳快夏.71.서울승합대표)씨등 버스 업주들이 서울시 교통관리실 외에 구청 교통및 환경담당 ■ 서와 세무서.경찰서.노동부 공무원들에게도 수시로 뇌물을 건네줬다고 진술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서울지검 고위간부는 『버스업체마다 경영상 불이익을 당하지 않기 위해 20개정도의 기관에 주기적으로 뇌물을 상납해 왔다는 진술을 확보했으며 업체당 상납액이 월평균 1천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간부는 『업주들이 횡령한 돈 가운데 일부를 공무원들에 대한 로비자금으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계기사 3,23면> 버스업자들로부터 뇌물을 받은 공무원중에는 일선 경찰서장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검찰 수사결과 H교통의 경우 지입차주가 많은 탓에 관련 공무원들이 말썽을 우려,돈받기를 꺼려하자 대주주인 金모씨가 개인돈으로 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검찰은 버스 업주들에게 돈을 받은 공무원들을소환,혐의가 입증되는대로 전원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버스요금 수입을 횡령한 혐의로 이미 입건된 21개버스업체외에 추가로 S.K.H운수등 3개 업체가 회계장부를 조작,수입금을 빼돌리고 탈세한 혐의를 밝혀내고 이들 업주들도 소환,조사키로 했다.검찰은 이와 함께 서울 시 내버스 요금 인상률 산정용역을 맡은 한국생산성본부 관계자들이 버스업체들로부터 금품을 받았는지 여부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검찰은 생산성본부가 지난 1월 30%이상 오른 5백원 인상안을 서울시에 제시한 근거및 서울시가 산하 연구기관인 시정연구원으로부터 『17.6%인상도 과도하다』는 결과를 통보받았으면서도이를 무시하고 요금을 인상해준 배경을 캐고 있다 고 밝혔다.
검찰은 이에 앞서 지난달 말 생산성본부 관계자및 요금인상률 산출에 참여한 공인회계사를 1차 소환,조사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잠적한 서울시및 버스회사 관계자 10여명에대해 출국금지조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