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 아시아개발 포럼 강연요약-장팅옌 주한중국대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중국은 서방국가와의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중국은 미국과의 관계를 중시하며 앞으로도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할것이다. 많은 서방국가들이 중국의 경제발전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그들은 중국을 큰 시장으로 보고 경제무역 관계를 앞다퉈 발전시키려 하고 있다.
한국과의 경제협력도 눈부시게 발전해왔다.양국의 교역규모는 지난해 1백70억달러에 도달했고,올해 2백억달러를 넘어설 것이다. 양국이 짧은 기간에 이처럼 큰 성과를 거둔 것은 지리적으로인접해 있는데다 역사.문화상 공통점이 많기 때문이다.또 경제면에서 경쟁관계라기 보다 상호보완관계에 더 가깝기 때문이다.
한.중 관계발전은 양국 정부와 지도자,그리고 국민들의 공동노력에 따른 것이다.중국은 한반도에서 평화와 안정이 유지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한반도 평화는 중국뿐 아니라 세계 전체를 위해유익하다.중국은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를 위해 최 선을 다할 것이다. 중국은 전통적으로 북한과 우호관계를 맺고 있다.중국과 북한의 관계는 상호존중.평등호혜.내정불간섭원칙을 따르고 있으며이런 관계가 한반도 평화에 기여한다고 생각한다.
중국은 개혁과 개방정책을 계속 추진할 방침이다.따라서 앞으로중국의 투자환경.합작규정등은 더욱 좋아질 것이다.한국 기업들이다른 서방국가 못지않게 적극적으로 중국에 진출해 주기를 바란다.
장팅옌(張庭延)주한중국대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