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뉴스초점>후지쓰도 반도체생산 줄이기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일본 후지쓰(富士通)도 반도체 국제시세 하락에 대응해 4메가,16메가D램 반도체 생산을 당초 계획보다 대폭 줄이기로 결정했다.이에 따라 연말까지 16메가 메모리칩의 월생산량을 1천만개에서 5백만개로,4메가도 4백만개에서 3백만개로 줄인다.이미지난달말부터 일본의 주요 반도체 생산회사인 NEC.히타치.미쓰비시 등이 메모리칩 생산계획을 하향수정한 바 있다.

<11일.아시아판> 사우디아라비아등 석유수출국기구(OPEC)내 중동 회원국들은 남미.아프리카.아시아 등 여타지역 회원국들이 최근 합의된 산유쿼터를 지키지 않을 경우 자신들도 원유증산을 통해 맞대응하겠다는 강경입장을 보였다.OPEC는 이달초 빈에서 열 린 1백차 총회에서 이라크 석유수출 재개로 이라크의 산유쿼터를 하루 80만배럴 늘려 준 대신 유가하락을 막기위해 여타 회원국들은 기존의 생산쿼터를 철저히 지키도록 당부한 바 있다. <10일> ***IBM,1분기 對中PC판매1위 IBM은올해 1.4분기중 약 2만9천대의 개인용컴퓨터(PC)를 중국에팔았다.이는 작년동기 6천7백대의 4배이상 실적이며 이로써 IBM은 작년 판매수위였던 컴팩을 밀어내고 중국시장 정상에 올랐다.중국PC시장 규모는 미국의 연간 2천만대에 비해 1백만대 정도로 아직 미미하지만 성장성은 그 어느나라보다 좋다.하지만 주요 PC업체들의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마진은 극히 낮다.

<10일.아시아판> ***합병중지 가처분신청 기각 타임 워너의 TBS 인수(합병규모 75억달러)를 막아보려던 US웨스트의법적 시도는 무위로 끝났다.델라웨어주 법원은 타임 워너의 전화사업에 관여한 바 있는 US웨스트가 이번 합병은 자신과의 파트너십 계약을 위반한 처사라며 제기한 합병중지 가처분신청을 『이유없다』고 기각했다.하지만 미국연방거래위원회(FTC)의 반트러스트법 위반혐의 조사가 남아있는등 합병성사에 이르기까지 넘어야할 벽이 적잖다.

<7일> ***구리 국제선물 시세 15%폭락 구리의 국제 선물시세(3개월물)가 6일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하룻동안 무려 15% 폭락한 끝에 당 2천1백7달러에서 마감됐다.이는 2년만에 최저치다.
전문가들은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등 각국의 시장감독당국이 세계 구리시장의 부당거래를 조사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이투매를 불러왔다고 풀이했다.

<7일> ***맥도널 더글러스 노조 파업돌입 맥도널 더글러스노조는 회사의 외주(外注)확대에 반발해 파업에 들어갔다.군용기사업본부측과 6천4백여명의 기술자를 대표한 노조집행부가 협상을벌였으나 결렬된 결과다.

<6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