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뇌물 신고자에 10배 포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9면

동성여객 금품 로비 사건으로 시장이 자살하는 등 홍역을 치렀던 부산시가 금품.향응 신고자에게 받은 금액의 10배를 포상금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오거돈(吳巨敦)부산시장 권한대행은 22일 오전 시.구.군청 간부 3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클린 시정 자정 결의대회'를 열고 "동성여객 사건 같은 부정부패가 다시는 발붙이지 못하도록 오는 10월부터 신고자 포상제를 시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부산시가 이날 발표한 포상제도에 따르면 제3자가 ▶공무원이 뇌물을 받거나 향응 접대를 받은 사실을 신고하면 수수 금액의 10배를▶부패.부정으로 소속기관에 재정적 손실을 입힌 사실을 신고하면 추징.환수 가능 금액의 20%를▶기타 부조리 신고시 100만~500만원을 포상금으로 지급한다. 동성여객 사건은 부산지역 최대 운수업체인 동성여객 이광태 대표가 부산시.국세청.경찰청 등을 상대로 버스 노선 조정 등 사업상 편의를 봐달라며 전방위로 뇌물을 뿌린 사건이다.

지난 1월 검찰 수사가 시작된 이래 지난 19일 사건이 일단락되기까지 안상영 부산시장과 부산지방국세청 전모(52.6급)씨 등 2명이 자살하고, 부산시 전 교통국장 2명이 구속기소됐으며 6명이 시 징계위에 회부되는 등 4개월여 동안 큰 파문을 일으켰다. 부산지방국세청.부산시경찰청에 대한 수사는 아직 계속되고 있다.

허상천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