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라인 사각턱 수술’ 그게 뭐야?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대 중반의 한 직장여성이 약간은 격앙된 듯한 목소리로 병원을 찾아왔다. 각지고 큰 얼굴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왔다는 그녀는 각진 얼굴에서 느껴지는 남성적이고 강한 인상 때문에 취업면접에서도 매번 좌절을 겪었다고 했다. 그래서 그녀는 작년 여름 큰 마음 먹고 사각턱 수술을 받았지만 수술 이후 각진 부분만 조금 부드러워졌을 뿐 여전히 얼굴이 커 보인다고 했다. 본인은 수술로도 교정하기 힘든 얼굴인 거 같다며 좌절 섞인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사람을 만날 때 상대방에 대한 첫 인상을 크게 좌우하는 부위는 바로 얼굴형이다. 광대에서 턱 끝까지 이어지는 턱 라인은 얼굴의 정면과 측면 모두에 영향을 준다. 즉 얼굴 윤곽뿐만이 아닌 그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가장 큰 역할을 한다. 최근 ‘V라인 얼굴’의 등장으로 작고 갸름한 얼굴에 대한 여성들의 로망은 더욱 강해지고 있다. V라인 얼굴이란 턱이 작고 턱 끝이 좁은 형태로, 정면에서 봤을 때 V형이 되는 갸름하고 뾰족한 턱 선을 이루는 얼굴형을 말한다. 이를 향한 여성들의 로망은 얼굴 윤곽수술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사각턱 수술 전 많은 여성들은 수술 후 V라인처럼 작고 갸름해진 자신의 얼굴을 기대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각턱 수술은 옆의 각진 부분만 잘라낸다. 그러다 보니 입 아래의 턱 끝이 넓고 뭉툭한 사람은 사각턱 수술을 하더라도 정면에서 봤을 땐 여전히 얼굴이 넓적하고 사각으로 보인다. 턱 끝이 뾰족하여 전체적으로 갸름한 얼굴을 기대했던 환자들이 수술 후 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환자들은 불만에 가득 차있는데 정작 많은 성형외과 의사들은 그 이유가 바로 턱 끝에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근까지 병행되어 온 것이 ‘피질 절골법’이다. 이는 턱의 옆면에 해당하는 뼈를 얇게 깎아내고, 이 부분에 있는 저작근육인 ‘교근’의 두께를 줄여줌으로 정면에서 보았을 때도 얼굴선이 갸름해 보이도록 한다. 그러나 이 방법도 주로 얼굴의 옆면 부위를 잘라내는 것으로 턱 끝까지 살리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개발된 것이 V라인 사각턱 성형술이다. V라인 사각턱 성형술은 기존의 사각턱 수술과 새로운 형태의 턱 끝 수술의 결합한 방법이다. 옆모습의 각진 부분을 잘라내는 동시에 넓은 턱 끝 부분을 모아주어 턱 끝까지 갸름한 V라인 얼굴형이 되도록 한다. 과거의 사각턱 수술법과 턱 끝 수술만으로는 해결하지 못했던 턱 끝까지 교정이 가능한 것이다. 과거 복잡한 선천성 얼굴기형에 사용되던 시술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성형과 접목하게 되어 탄생한 수술법이다. V라인 사각턱 성형술의 핵심은 바로 넓은 턱 끝을 모아주는 것으로, 얼굴이 전체적으로 넓은 직사각형, U자형 타입의 얼굴이나, 턱 선과 턱 끝이 구분되지 않고 둥근 얼굴에 효과적이다. 또한 기존 사각턱 수술법으로 수술을 받았지만 뭉툭한 턱 끝 때문에 여전히 남성적이고 강한 이미지가 남아있는 경우에 확실한 정면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V라인 사각턱 수술법’ 개발 전문의, 박상훈 원장과의 3문3답Q. V라인 사각턱 수술의 개발 배경은? A. 넓은 양쪽 턱을 다듬는 방법의 사각턱 수술로는 많은 사각턱 환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에 착안, 우리나라 사람들의 턱 모양이 둥글고 뭉툭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결국 정답은 뭉툭한 턱 선 전체를 다듬는 것이었고, 아래턱의 신경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최대한 턱 선을 줄여주고 턱 끝의 폭과 모양을 변화시키는 ‘V라인 사각턱 수술법’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Q. 기존 수술법과 비교했을 때, V라인 사각턱 수술의 장점은? A. 가장 큰 장점은 사각턱과 턱 끝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진 사각턱을 다듬어 부드러워진 얼굴선을 따라 뭉뚝했던 턱 끝까지 갸름해짐으로써 정면에서 봤을 때도 한결 갸름하고 여성스럽게 보인다. 또, 환자 개개인의 얼굴 형태별로 턱 끝의 모양을 결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 안면 비대칭 환자의 얼굴을 바로잡을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기존의 사각턱 수술에 안전성을 보완했다는 점을 최고의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많은 환자들은 드라마틱한 수술결과를 바라기 때문에 옆선부터 이어지는 턱 끝 절제를 많이 하길 바라지만, 신경손상의 위험이 있어 매우 조심스러운 수술이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턱 끝의 중간을 줄여주는 법을 찾아내게 된 것이다. 성형수술에 있어서 안전과 결과가 가장 중요한데, 이 두 부분을 모두 만족시킨 셈이다. Q. 수술을 준비하는 환자들에게 해 주고 싶은 당부는? A. 처음 이 수술법을 개발한 것은 2004년이었다. 환자들의 반응이 매우 좋아 대한성형외과 학회 및 소모임 등에서 이 수술법을 적극 소개하면서 턱 끝의 모양을 잘 설명해주는 ‘V라인’ 이라는 수술명을 붙이게 되었는데, 지난해 한 음료광고를 통해 ‘V라인’ 열풍이 일면서 수술을 문의하는 환자들이 많아졌다. 다만, 일부 병원에서는 여전히 얼굴 옆선을 절개하는 것을 ‘V라인’이라고 한다거나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지 않는 등 환자를 위한 안전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병원들이 있는 만큼, 병원 선택에 있어 옥석을 가려낼 수 있어야 한다. * 도움말 : 박상훈아이디성형외과 성형외과 전문의 / 박상훈 원장               (www.ulgul.co.kr / 02-547-0050) <본 자료는 홍보를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자료제공: 박상훈아이디성형외과>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