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시장 소환… 부산시 전전긍긍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허남식 정무부시장이 12일 검찰에 소환되는 등 동성여객.부산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의 로비 사건이 일파만파로 확산되자 부산시정이 큰 위기를 맞고 있다. 직원들은 안상영 전 시장의 자살 충격에 이어 전.현직 간부 11명이 이 사건에 연루된 사실이 확인되면서 시정의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며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부산시=시는 간부들의 잇따른 소환 등으로 당장 이달 말까지 중앙부처에 제출해야 될 내년도 예산관련 국비신청 등의 업무가 차질을 빚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최근 행정전산망을 통해 직원들에게 검찰 수사에 대한 심경을 담은 편지를 보내는 등 업무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 권한대행은 "이번 사건을 자성의 계기로 삼아 부정.부패 없는 올바른 공직기강을 확립하자"고 강조했다.

시는 오는 19일 실.국장과 대학교수.사회단체 대표.언론사 대표.변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클린 시정'간담회를 갖고 공무원비리 방지 및 대책 등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논의키로 했다.

시는 12일 동성여객 대표 이광태씨 등으로부터 1700만원 상당의 금품과 향응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전 교통국장 홍완식(국방대학교 교육훈련 파견)이사관을 직위 해제했다. 또 검찰의 수사가 마무리 되는 대로 관련 공무원에 대해 징계할 방침이다.

수사=동성여객과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의 정.관계 로비사건은 부산지역의 최대 뇌물 스캔들로 검찰수사 결과 드러나고 있다.

검찰은 12일 오후 허남식 부시장을 소환,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한 정황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허 부시장을 최소한 2차례 이상 소환한뒤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허 부시장은 "검찰에서 제기하고 있는 의혹은 시정 수행 과정에서 빚어진 일로 이씨로부터는 어떤 명목으로든 개인적으로 금품을 받지 않았으며 개인용도로 사용한 일도 없다"고 밝혔다.

이 사건으로 검찰의 조사를 받은 부산시 인사는 11명이며 수뢰액수는 3억8000여만원에 이른다. 김명진.홍완식 전 교통국장은 각각 2500만원, 1700만원 상당의 금품과 향응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검찰은 1000만원 이하의 돈을 받은 간부들에 대해서는 조사를 마무리한 뒤 사법처리 수위를 결정하기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액수가 적고 대가성이 없는 인사에 대해서는 시에 통보해 자체 징계하도록 하겠으나 버스 업무와 관련해 돈을 받았다면 기소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허 부시장을 끝으로 부산시 공무원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하고 경찰과 국세청, 정치인들의 수뢰 부분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허상천.정용백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