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CALS/EC-국내외 행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CALS가 국제적으로 관심을 불러일으키면서 이와 관련한 국제행사도 풍성하다.CALS의 종주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을 중심으로 「CALS엑스포」가 매년 열리고 있으며 후발주자인 유럽과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는 「CALS유럽」과 「CA LS퍼시픽」을각각 개최,CALS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국내에서도 매년 「CALS코리아」와 관련 세미나가 열려 산업계의 네트워크인 CALS확산과 정착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88년 처음 열린 CALS엑스포는 올해로 9회째를 맞아10월28일부터 31일까지 미 캘리포니아주 롱비치 컨벤션센터에서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CALS와 관련한 가장 큰 국제행사로매년 50여개국 이상이 참가하는 CALS엑스포 는 시스템 전시회.세미나등을 통해 세계의 CALS 구축 흐름을 한눈에 보여준다. CALS유럽은 유럽연합(EU)국가들의 CALS 축제.지난90년 개최된 이후 매년 열리고 있으며 올해에는 5월29일부터사흘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다.
CALS퍼시픽은 아시아.태평양 지역내에서 CALS규격통일 방안을 논의하고 첨단시설을 공개하는 행사.
우리나라에서는 94년9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내 CALS분과위와 중앙일보가 공동주최한 「CALS코리아」가 국내에 CALS를알리는 첫 행사였다.이후 지난해 9월에 열린 2회대회에서부터 국제세미나와 전시회를 병행하면서 CALS에 대한 이해증진과 국내보급에 힘썼다.
그 결과 지난 17일에 CALS/EC협회가 발족했으며,다음달중으로 CALS/EC기술협회와 CALS학회가 설립될 예정으로 있는등 국내에 CALS추진 진용이 착착 갖춰지고 있다.
올해 CALS퍼시픽과 겸해 열릴 CALS코리아96은 이들 협회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및 아태(亞太)지역의 산업계에 CALS를 실질적으로 접목시키는 방안을 논의하는 장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김종윤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