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아파토는 아파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0면

노래방에서 인기있는 노래들 중에 1등이라는 아파트.한강변에 즐비한 아파트들의 야경은 꽤 볼만한 풍경이다.신도시 뿐만 아니라 새로 지어지는 단지를 보면 20층 정도의 고층아파트군도 많다.어쨌든 아파트란 말을 듣고 연상되는 건「비싼샤 집」이다.
그런데 일본에도 아파트가 있다.발음은 아파토(アパ-ト).발음이 조금 다른 것처럼 요 아파토가 우리랑은 다르다.일본의 아파토란 철근콘크리트는 어림도 없다.목조에다 각 방이 3평 정도의크기다.거기다 화장실은 공동이고 욕실은 없는 게 대부분이다.결국 다나카(たなか)양처럼 아파트에 산다는 학생은 그다지 부자가아니라고 보면 된다.만화의 건물 전체가 다나카의 집이라고 오해하지 말기를.몇 개 있는 방중에 하나가 다나카의 아파토다.
그럼 우리나라의 아파트는 뭐라 하면 되냐구요? 철근콘크리트에다 엘리베이터가 있는 우리나라의 아파트,일본어로는 만숀(マンション)이라 한다.눈치채셨겠지만 맨션의 일본식 발음이다.그리고 고급 빌라나 원룸 맨션도 그냥 만숀이라고 하면 통 한다.
일본에는 우리나라와 같이 전세라는 제도가 없다.그러니까 자기집이 있으면 모르되 없는 사람은 월세를 산다.유명 연예인 중에도 월세 몇 십만엔인가 한다는 비싼 만숀에 사는 사람이 많다.
워낙 제도가 그렇게 되어 있다 보니까,사글세방에 산다고 해서 기죽을 일은 하나도 없다.그리고 이런 임대주택에는 소(そう.莊),하이츠(ハイツ.heights),메종(メゾン.maison) 등의 이름이 많이 붙어 있다.하여튼 일본에서는 월세가 싸고 허름한 게 아파토,비싸고 좋은 건 만숀 이라 생각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