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盧씨 구속사태-盧씨 蓄財사건 한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지난달 19일 박계동(朴啓東)의원의 폭로로 불거진 노태우(盧泰愚)전대통령 부정축재사건이 18일로 꼭 한달을 맞았다.
검찰은 朴의원의 폭로직후 곧바로 수사에 착수,지난 16일 盧씨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의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함으로써 전직대통령 구속수감이라는 검찰사상 초유의 기록을 세웠다.검찰은 이어17일 청와대경호실장과 안기부장을 역임한 이현우 (李賢雨)씨를같은 혐의로 구속 수감했다.
검찰은 또 국내 굴지의 기업총수 36명을 검찰로 소환,조사를벌이는등 단일 사건으론 가장 많은 기업총수에 대해 검찰수사가 진행중이다.
이밖에 盧씨의 비자금조성에 간여한 금진호(琴震鎬)의원.이원조(李源祚)전의원.김종인(金鍾仁)전청와대경제수석등 6공 실세 인사들이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거나 조사 대상에 올라 있다.
각 기업의 자금담당 임직원이나 비자금 관리를 떠맡았던 금융계인사들까지 포함하면 이번 사건으로 검찰의 조사를 받은 사람만도100여명에 이른다.
그러나 이같은 외형적 수사성과에도 불구하고 5,000억여원으로 추산되는 비자금의 자세 한 조성내용과 사용처 규명은 아직도진행되고 있다.
또 李전의원.金전수석등이 비자금조성에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으나 아직 이들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음으로써 이들이 담당한구체적인 역할과 비자금 조성규모등이 베일에 가려있는 상태다.
盧씨나 친인척명의 부동산에 은닉된 비자금도 서울센터빌딩등 4개 부동산에 유입된 355억원을 확인한 정도다.
92년 대선자금지원등 盧씨 비자금의 사용처부분 수사도 아직은초기 단계에 불과하다.盧씨가 구체적인 진술을 하지않았기 때문이다.안강민(安剛民)중수부장은 盧씨로부터 돈을 받은 여타 정치인들의 수사도 사용처 수사의 일환이라고 말하고 있 다.
따라서 향후 검찰 수사는 나머지 2,500억원의 조성경위와 비자금 사용처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김진원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