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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정신 강한 기업, 돈도 잘 번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시민정신이 강한 사람이 더 믿음직한 법이다. 기업이나 상품도 마찬가지다. 시민정신이 높은 기업에 더 신뢰가 가고, 자연히 그 회사의 제품에 손이 가기 마련이다.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착한’ 기업이 더 많은 돈을 벌게 되는 것이다.

미국 컨설팅 전문기관 콘로퍼는 2002년 ‘기업시민정신’에 관한 보고서를 냈다. 그에 따르면 고객의 84%가 ‘가격과 품질이 비슷하다면 사회적 공헌이 큰 브랜드의 상품을 사겠다’고 답했다. 기업윤리 전문 조사기관 ‘비즈니스 에식스’의 2002년 조사 결과도 마찬가지 트렌드를 보여준다. 시민정신이 뛰어난 100대 기업이 S&P가 선정한 500대 기업보다 우수한 경제적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시민정신이 기업경영의 새로운 모토로 부각되고 있다.

한국소비자포럼은 중앙일보·중앙SUNDAY와 공동으로 이런 기업을 조사해 최근 발표했다. ‘The Company of Korea 2008’이다. 기업시민정신 아래 변화와 혁신으로 비즈니스 활동을 이끌고, 사회적 책임 활동을 충실히 이행하는 한국 대표 기업·기관·지자체를 발굴해 인증하는 것이다. 신뢰기업, 경영혁신, 사회공헌 등 세 부문으로 나눠 심사평가해 선정했다.

신뢰기업·경영혁신 부문에서는 GS건설·금호렌터카·하이리빙·대교·한국도자기가 수상했다.

사회공헌·경영혁신 부문에서는 경동나비엔·한국마사회가 상을 받았다. 신뢰기업·사회공헌 부문에서는 한국인삼공사, 연세대학교 연세우유가 수상했다.

또 신뢰기업 부문에서는 태평양제약이 수상했고, 경영혁신 부문에서는 서울메트로와 중소기업은행, 사회공헌 부문에서는 서울아산병원·삼성카드가 각각 한국 대표 기업으로 선정됐다.

대교·태평양제약·금호렌터카·동부화재해상보험·GS건설·피죤·놀부NBG·인크루트·아이비클럽·연세대학교 연세우유는 신뢰기업 부문에서, 조사를 시작한 2003년 이후 줄곧 상을 받았다.

◇어떻게 조사했나= 1차로 정부와 각 기관, 매스컴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기초 자료 조사를 실시해 후보군을 선정했다. 이어 전문 교수진으로 구성된 위원회와 기업·기관·지자체 담당 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아울러 4월9일까지 10일간 범국민 델파이 조사를 실시했다. 이 조사는 인터넷 홈페이지와 관제엽서 등을 통해 했다.

그 결과 25만5000여 건의 참여 수를 기록했다. 30대가 44.23%로 절반 가까웠고, 20대 29.29%, 40대가 18.92%였다. 주요 소비 계층인 20~40대가 비교적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위원회가 이들 자료를 기반으로 최종 심의해 인증 기업을 정했다.

◇The Company of Korea 2008= 2003년 처음 평가해 시상했다. 처음에는 신뢰기업을 찾아 평가했으나 영역을 넓혀 신뢰도는 물론이고 경영성과와 사회공헌 활동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한다. 이를 통해 전문성과 공정성을 높였다고 한국소비자포럼 관계자는 말했다.

신뢰기업 부문은 소비자와 시장, 협력사에게 믿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 정보를 제공해 발전적인 관계를 형성한 기업을 심사·평가해 선정한다.

경영혁신 부문은 혁신적인 경영 활동으로 경영 성과를 높여 시장과 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기업을 선정해 시상한다.

사회공헌 부문은 공동의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발히 책임활동을 펼친 기업을 심사·평가해 선정한다.

The Company of Korea 2008

▶금융부문
삼성카드 : 푸른 싹 키우기 캠페인 성과 인정
IBK기업은행 :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노력 인정
동부화재해상보험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고객 가치 창조
다음다이렉트자동차보험 :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시스템 구축

▶유통부문
마리오 : 까르뜨니트, 마리오아울렛 등 운영
하이리빙 : 직접 판매 유통의 한국적 정착
G마켓 : 전자상거래 업계 선도

▶교육부문
대교 : 눈높이 학습 시스템 정착
브릿지북스코리아 : 브릿지학습법 개발
비유와 상징 : 교재 출판 및 소프트웨어 개발
경희사이버대학교 : 사이버 교육 통해 21세기형 인재개발
에듀박스 : ‘이보영의 토킹클럽’ 운영
에듀왕 : 신개념 영재교육 프로그램 도입
대한교과서 : 대한민국 교과서의 역사
한솔에듀케어 : 아담리즈, 위버지니어스, 짐슐레 브랜드

▶운송(레저)서비스부문
금호렌터카 : 국내 시장점유율 1위
금호산업 : 고속사업부 동남아 운송시장 진출 박차
금호리조트 : 21세기 신레저 문화 장조

▶생활(정보통신)서비스부문
인크루트 : 채용시장을 온라인 기반으로 전환
유니에스 : 전문인력 파견 시스템

▶기간산업(공공서비스)부문
서울메트로 : 시민 중심의 안전한 서비스
KRA(한국마사회) : 사회공헌으로 나눔경영 실천

▶외식서비스부문
리치푸드 : ‘피쉬앤그릴’, 크레이지 페퍼 운영
놀부NBG : 순수 토종 외식 브랜드로 정착

▶가전부문
바이온텍 : 알카리 이온수 기계의 선두주자
노비타 : 생활 환경 가전 전문기업
청호나이스 : 정수기술로 세계시장 넘봐
경동나비엔 : 에너지 절감과 환경보호 우선

▶의료부문
서울아산병원 : 글로벌 메디컬 콤플렉스로 성장

▶지자체 브랜드
부여군 : ‘굿뜨래’ 브랜드 론칭
완도군 : ‘건강의 섬, 완도’ 브랜드 론칭

▶식품·음료부문
연세대학교 : 연세우유 대학우유 최초 HACCP 인증
한국인삼공사 : 신뢰기업 대상 2년연속 수상
웅진식품 : 품질 및 환경경영 시스템 유지·관리

▶생활·사무용품부문
피죤 : 신뢰경영으로 고객사랑 실천
한국도자기 : 품질,디자인,브랜드 가치 유지·발전
한국제지 : 장인정신으로 매출 4000억 달성

▶제약부문
태평양제약 : ‘케토톱’으로 시장 성장 선도
일동제약 : 아로나민, 메디터치 등 고객중심 제품 개발

▶패션부문
아이비클럽 : 일류 학생복 브랜드로 자리매김
형지어패럴 : 토털 여성복 브랜드 ‘크로커다일’
샤트렌 : 1년만에 프렌치 캐주얼로 위상굳힘

▶건설부문
GS건설 : 고객만족 전담팀 및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조용현 객원기자 jowas@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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