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경쟁력] 폴로·라코스떼, 빈폴바짝 추격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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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모직의 빈폴은 올해 고급 캐주얼 브랜드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4년 연속 1위 브랜드를 내주지 않고 있는 것이다. 빈폴은 다양한 영역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2위 폴로와 3위 라코스떼는 지난해에 비해 빈폴과 격차를 줄인 것에 만족해야 했다.

빈폴은 1989년 첫선을 보였다. 제일모직은 당시 88년 서울 올림픽 후 고급 캐주얼 시장이 커질 것으로 보고 일찌감치 이 시장에 진출했다. 93년 ‘그녀의 자전거가 내 가슴 속에 들어왔다’라는 광고가 인기를 끌면서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쌓을 수 있었다. 매년 두 번의 시즌 오프 말고는 일체의 세일행사를 기획하지 않았다. 또 국내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플래그십 스토어(대형 단독매장)를 열었다.

빈폴의 브랜드 이미지가 확고해지면서 빈폴 레이디스·빈폴 액세서리·빈폴 골프·빈폴 진·빈폴 키즈·빈폴 스포츠·빈폴 옴므 등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서브 브랜드를 만들 수 있었다. 빈폴은 컴퍼니(사내 회사) 제도를 채택해 각 브랜드가 자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했다. 패션 시장이 빨리 변하는 만큼 스피드 경영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쟁 브랜드들의 추격도 매섭다. 패션 산업은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는 게 힘들기 때문에 수성이 어렵다. 빈폴의 브랜드 확산 전략은 충성도를 낮출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 빈폴은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뉴욕·밀라노·도쿄에 디자인 센터를 구축하는 전략으로 재도약을 노리고 있다.

이철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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