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과기단신>인공위성 이름 현상공모-과기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과기처는 오는 99년 발사예정인 국산 다목적실용위성의 이름을 현상공모한다.공모기간은 6월 15~30일이며,항공우주연구소에 엽서로 보내면 된다.당선작은 8월초 발표되며 당선작 1점에대해서는 상패와 상금 1백만원,가작 3점에 대해 서는 상패와 상금 각 50만원을 준다.문의 항공우주연구소 (042)(860)2114.
◇한국여성발명가협회.한국여성경제인연합회는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동양증권빌딩 강당에서 「여성발명가 우수사례 발표회」를 연다. 여성발명가협회 발족후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요리연구가 하선정씨등 여성발명가 3명의 발명사례발표와 안광구(安光구)특허청장의 「최근의 국내외 특허동향과 여성의 역할」을 주제로 한 특별강연이 있다.
***DVD用 레이저 개발 ◇삼성종합기술원은 차세대 영상기록매체인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DVD)에 사용되는 광원인 적색 반도체레이저를 개발했다.
이 레이저는 일본의 도시바등 일부기업만이 개발해 DVD.레이저프린터.바코드 검색기.고밀도 광기록장치등에 사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개발된 레이저는 파장이 6백50나노m,동작온도범위는 영하10도~영상50도로 특성이 우수한 편이라는 것.
***와이어 컷 방전기 시판 ◇시화공단내 ㈜서울정기는 최근 전기방전을 통해 각종 부품을 정밀가공하는 「CNC와이어 컷 방전가공기」를 개발,본격적인 시판에 나섰다.와이어 컷 방전기는 현재 일본.스위스가 세계시장을 석권해온 분야로 서울정기의 경우모든 화면을 한 글로 표시하고 최신반도체 시스템등을 탑재한 것은 물론 가격경쟁력까지 갖춰 향후 큰 수입대체효과가 기대된다.
***변리사 지원자 25%감소 ◇제32회 변리사 1차시험이 28일 한양대에서 실시됐다.이번 변리사시험 지원자수는 3천8백53명으로 1백28대1의 경쟁률(최종합격자 30명)을 나타냈으나 사법시험 모집인원수의 증가에 따라 지난해에 비해 지원자수가25%나 줄어들었 다.1차시험의 합격자는 6월30일 발표예정이며 2차시험은 8월9~10일 실시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