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이 저질렀다 … 박지원·김홍업·안희정 포함 11명 탈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뉴스분석 박재승 위원장의 뚝심이 ‘대형 사고’를 일으켰다. 통합민주당 공천심사위원회(위원장 박재승)는 5일 비리·부정으로 금고형 이상의 처벌을 받은 사람은 예외 없이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한 전날 박 위원장의 방침을 공식 입장으로 확정했다.

이로써 박지원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홍업·이용희 의원, 신계륜 사무총장, 이상수 전 노동부 장관, 안희정 전 참평포럼 집행위원장, 김민석 최고위원, 이호웅·이정일·설훈 전 의원, 신건 전 국정원장 등 11명의 공천 탈락이 불가피하게 됐다.

공심위 박경철 간사는 오후 전체회의를 마친 뒤 “뇌물·알선수재·공금횡령·불법정치자금·파렴치범·개인비리 및 기타 모든 형사범을 포함해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사람은 심사에서 제외한다는 (박 위원장의) 원칙을 확인했다”며 “지금 이 시간 이후 이 기준에 따라 공천심사 작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탈당 등 공천 후유증을 우려한 당 지도부는 이날 박 위원장을 만류하는 데 총력을 쏟았다. 공심위 결정에 앞서 최고위원회는 “박 위원장의 쇄신과 개혁 공천 의지를 적극 지지하지만 공동체를 위해 활동하는 과정에서 희생된 경우는 개별 심사해 달라”는 입장을 공심위에 전달했다. 손학규 대표도 “억울한 희생양이 여론몰이에 휩쓸리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02년 대선 과정에서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처벌당한 인사들은 선별적으로 구제해 달라는 요청이었다.

그러나 박 위원장은 최고위의 주문을 끝내 외면했다. 그는 당내 행사인 ‘새정치전진대회’에 참석해 “법 절차를 어기고 정치자금을 수억원씩 받은 사람들이 사면을 받아 다시 국회의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민심과 이반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공심위 내부에서도 당 외부 위원들(7명)은 박 위원장의 원안을 지지한 반면 당 출신 위원(5명)들은 최고위의 수정안을 지지해 논란이 벌어졌다. 공심위는 결국 표결에서 찬성 7명, 반대 4명, 기권 1명으로 박 위원장의 원안을 채택했다. 급기야 민주당은 이날 밤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공천 기준 결정은 공심위의 고유 권한임을 인정한다”는 입장을 정리해 박 위원장의 손을 들어 줬다.

그러나 공천 탈락 인사 대부분이 공심위 결정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고 몇몇 인사는 탈당 후 무소속 출마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어 당내 분란은 증폭될 조짐이다. 한나라당도 이 같은 민주당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원칙을 지켜야 총선에 유리하다는 박 위원장과 정치 현실을 감안해야 한다는 당 지도부 중 누가 더 옳았는지는 총선 결과가 말해줄 수밖에 없게 됐다.

김정하 기자


[중앙NEWS6] '박재승' 총선 돈키호테인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