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tyle U - 365일 화이트닝 그녀가 당당해졌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왼쪽부터)에스티로더 사이버화이트 EX 엑스트라 브라이트닝 모이스처 로션. 200ml 4만8000원. 디올 스노우 수블리심 화이트닝 리페어 에센스. 30ml 11만2000원, 50ml 14만5000원. SK-Ⅱ 화이트소스 덤데피니션. 30ml 11만원, 50ml 15만5000원. 라프레리 스위스 쎌루라 인텐시브 리페어링 에멀전. 30ml 23만원. 에스티로더 사이버화이트 EX 엑스트라 브라이트닝 모이스처 크림. 50ml 7만8000원. 비오템 화이트 데톡스 보태니컬 코렉티브 메이크업 베이스. 30ml 4만6000원. 랑콤 블랑 엑스퍼트 뉴로화이트 X3 스팟 이레이저. 30ml 12만원.

피부가 감정을 좌우한다? ‘피부 상태가 사람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과 화이트닝 제품’에 대해 크리니크가 올 1월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다크 스팟과 관련한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 조사대상인 한국·중국·일본 여성 140명 가운데 95%가 “피부 상태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맑고 깨끗한 피부는 자신감을 높여주는 반면, 색소 침착으로 인한 피부 변색이나 불규칙한 피부톤은 감정을 급격히 다운시킨다는 것. 화이트닝이 365일 생활습관이 돼야하는 이유다.
프리미엄 하현정 기자 happyha@joongang.co.kr
사진= 프리미엄 최명헌 기자 choi315@joongang.co.kr

다크 스팟은 계절적인 문제가 아닙니다. 계절에 상관없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일년 내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스티 로더 연구소 다니엘 마에즈 박사의 말처럼 화이트닝은 365일 필요한 스킨 케어법이다.

다크 스팟 생성원인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자외선으로 인한 멜라닌 색소 침착이다. 그 다음으로 호르몬 분비와 관련된 색소 침착을 들 수 있다. 여성들 중에는 생리 전이나 생리 중, 또는 임신으로 인해 기미가 생기는 사람들도 볼 수 있다. 기미와 잡티는 자외선 뿐만 아니라 여성 호르몬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얘기다.

예전의 화이트닝 케어가 단순히 멜라닌 색소를 없애는 데 집중해왔다면, 최근엔 그 범위가 한층 넓어졌다. 자외선이나 호르몬 분비 외에도 공해와 오염, 스트레스 등 피부 건강을 해치는 외적 요소들이 많아졌기 때문. 이제 화이트닝 케어는 각종 공해와 오염으로부터 피부를 얼마나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느냐의 문제로 옮겨가고 있다
  
Rule 1 피부 턴 오버 돕는 각질 제거
피부는 28일 주기로 새로 태어난다. 이를 턴 오버(Turn-Over)라고 한다. 정상적인 턴 오버를 위해서는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피부는 자외선을 받으면 자기방어를 위해 표면의 각질층이 두꺼워진다. 이로 인해 피부가 칙칙해 보이고 피부 신진대사를 방해해 화장품의 흡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매일 이중 세안은 기본, 1주일에 2회 정도 각질을 제거해야 한다. 
 
Rule 2 화이트닝 효과 극대화 하는 나이트 케어
하루 중 잠자는 시간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는 피부 재생에 필요한 성장 호르몬 분비 뿐 아니라 멜라닌 생성도 매우 활발해진다. 바로 이 때 화이트닝 케어로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주어야 하는 것. 고기능성 앰풀이나 에센스 같은 집중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다음날 아침 한층 맑아진 얼굴색을 확인할 수 있다.
 
Rule 3 365일 자외선 차단 습관 기르기
자외선에 과다하게 노출되거나 혹은 피부세포 생성주기가 정상적이지 않을 경우 멜라닌 색소의 일부가 표피에 남아 기미·주근깨 같은 잡티로 자리잡게 된다. 자외선은 유리창이나 커튼·모자·양산까지 통과해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365일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을 생활화해야 한다.
 
Rule 4 비타민 C 섭취는 기본!
비타민C가 풍부한 오렌지·포도 등 신선한 과일을 간식으로 먹으면 미백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되도록 첨가물을 넣지 말고 자연 상태로 먹는 것이 좋다. 한편 비타민 E는 유해한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해 피부의 회복력을 높임으로써 기미를 예방한다.
 
Rule 5 편안한 마음이 맑은 피부를 부른다
스트레스나 걱정거리가 쌓이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이 늘어 피부톤이 칙칙해진다. 스팟이 거의 없고 깨끗한 피부를 지닌 사람들은 보통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며 야채를 많이 먹고 튀긴 음식을 덜 먹는 등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매일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면 여성 호르몬이 활성화되고 피부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피부가 좋아진다.
자료 협조 에스티로더, 크리니크
도움말 김지은 / CNP 차앤박 피부과 양재점 원장

화이트닝이란? :::
단지 햇빛에 탄 얼굴을 하얗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매끄럽고 촉촉한 감촉, 투명하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것을 의미한다.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자연적인 방어기능으로 인해 피부는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멜라닌이 생성된다. 이로 인해 피부톤이 얼룩얼룩하고 칙칙하게 변하며, 색소가 침착돼 기미·주근깨·흑자·잡티가 나타난다. 이렇게 두꺼워진 각질층을 관리하고 멜라닌 색소의 제거 및 생성을 억제하는 것이 화이트닝이다.


① SK-II 화이트소스 트랜스폼 파운데이션. 리필 6만5000원, 콤팩트 케이스 2만원. ② 크리니크 더마 화이트 프로텍트 앤 브라이트닝 아이 시스템. 5만2000원. ③ 라프레리 스위스 쎌루라 화이트 인텐시브 앰플. 냉동건조 혼합물 6개, 6ml 에센스 6개 구성. 69만원. ④ 사이버화이트 EX 엑스트라 브라이트닝 파우더 메이크업 콤팩트 SPF20. 12g 5만6000원. ⑤ 랑콤 블랑 엑스퍼트 뉴로화이트 X3 얼티미트 레디언스 리바이빙 페탈. 8매 7만원. ⑥ 디올 스노우 화이트닝 스팟 리듀서. 4ml 6만5000원. ⑥ CNP 이온 프로그램. 필링-이온패치- 미백에센스 3단계 구성 14만9000원.

Interviw
비오템 연구소 소장 루시앙 오베르

"순수 플라크톤 추출물은 색소침착 여성에 희소식"
지난 1월 말 비오템의 화이트닝 신제품 화이트 데톡스 보태니컬라이저 출시를 맞아 프랑스 비오템 연구소 소장이자 생물학 박사인 루시앙 오베르가 내한했다. 화이트닝과 순수 플랑크톤 추출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순수 플랑크톤 추출물(PTP)은 무엇인가
A PTP는 생물발효 과정을 통해 발견한 스파 워터 속 순수 플랑크톤 추출 성분이다. 피부 진정과 재생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외부 유해환경(자외선·스트레스·공해)에 대한 방어 체계를 형성해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스파 워터에서 나온 순수 플랑크톤 추출물 PTP가 피부 세포에 작용하는 과정과 결과를 ‘더모바이오틱’이라고 개념화했다.
 
Q PTP는 피부 미백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A
2008년 비오템 화이트닝 라인의 주성분은 순수 플랑크톤 추출물이다. 이 성분은 집중적인 색소 침착 제거뿐만 아니라 탁월한 피부 진정 작용을 통해 색소침착이 재발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피부세포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활성화시켜준다. 결과적으로 외부 자극에 의한 각종 트러블들을 진정시켜 색소 침착으로 발전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Q 비오템 연구소의 제품 연구 개발 목표는 무엇인가
A
화장품의 중요한 기능은 영양을 공급하는 것보다는 피부 본래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다. 키워드는 ‘보호’와 ‘지속’. 외부 환경으로부터 가장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민감성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순수 플랑크톤 추출물은 이러한 점에서 놀라운 발견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앞으로 이외에도 더 많은 자연 활성성분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 중앙일보 라이프스타일 섹션 '레인보우' 홈 가기 http://joins.com/rainbow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