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아이디어방/토론방] 전통 음식 세계화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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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은 문화이자 상품이다. 일본의 초밥, 프랑스의 와인, 스위스의 치즈 같은 경우는 그 나라 문화와 음식이 절묘하게 만나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것이다. 일본은 미국인이 좋아하는 영화에 상류층 사람들이 스시를 먹는 장면을 자주 나오도록 하는 등 지속적으로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여 초밥의 세계화에 성공했다.

요구르트의 젖산균이 장내 유해세균을 억제한다는 메치니코프의 연구 결과 발표 후 불가리아의 요구르트는 세계적인 식품이 됐다.

<중앙일보 2007년 5월 23일자 29면 ‘한국 전통 음식 세계화 서두르자’ 중 일부> 

<초등토론방>

박주현 교사<서울 신도림초>

문향숙 교사 <서울 남부초>

삼국시대부터 내려온 밥·장·김치 등이 점차 외면당하고 외국에서 들어온 정체불명의 음식들이 우리 어린이들의 밥상을 위협하고 있는 까닭을 이야기해 봅시다. 패스트푸드를 먹는 어린이들이 우리 전통 음식을 찾도록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함께 생각해 봅시다.

1. 어린이들이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는 이유와 전통 음식을 멀리하는 까닭을 말해 봅시다.

2. 패스트푸드와 우리 전통 음식의 장·단점을 표로 정리해 봅시다.

3. 어린이들이 우리 전통 음식을 좋아하도록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생각해 봅시다.

*교과서와 연계해 배우는 초등·중학논술은 매달 1회 게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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