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당신의 두 발을 세계지도에 찍어라 ③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세계 일주에 대해서 누구도 답해주지 않는 사소한 질문들

지구 표면적은 약 5억 1,064만㎢이고 그 중 사람이 사는 곳은 대략 30% 정도이다. 면적으로 보면 약 1억 5,000만㎢ 안에 사람이 살고 있다.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에 남극 대륙까지 합하면 5대양 7대주로, 완벽한 세계 일주라고 말할 수 있으려면 적어도 자치국이나 국가령, 영토분쟁지역까지 합쳐 입출국이 가능한 지역을 포함한 250여 개국의 도장이 여권에 찍혀야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세계의 국가 개수는 230여 개국 정도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중 독립국가수는 190여 개국,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나라가 61개다. 다르게 말하자면, 몇 개국 이상 여행해야 세계 일주로 쳐주는 그런 기준은 없는 셈이다.
국가 수로 보면 출입국에 제한을 받거나 접근성이 극히 나쁜 국가들을 고려할 때 독립국가의 절반이 넘는 100개국 이상을 세계일주의 기준으로 삼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보통 세계 일주라고 말 할 수 있으려면 5대양을 건너 6대륙에 족적을 남기며 여행한 것으로 대략 1년 정도의 기간 동안 세계 1/3정도 약 80여 국가를 여행하는 것 정도라고 한다. 하지만 모든 여행에는 공식도 없고 답도 없다. 세계 일주에 대한 정의 역시 마찬가지다.
적도를 중심축으로 지구둘레를 약4만km정도라고 하고 하루 평균 약 24km(4km/시간당× 6시간/1일평균)정도 걷는다고 했을 때 1,666일(약4년)정도가 소요되므로, 도보이외의 교통수단을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1년 이상, 4만km이상은 지나야 세계 일주 했다며 명함을 내밀 수 있을 것이다.

인류 최초로 세계일주 항해를 한 마젤란 역시 스페인에서 출발해 인도양, 태평양을 돌아 다시 스페인으로 돌아왔다. 그의 항해 경로를 따라가 보자면 이렇다; 세비야 → 리우데자네이루 → 라플라타강 → 파타고니아(마젤란)해협 → 태평양 → 괌 → 필리핀군도 레이테만(灣)의 즈르안섬 → 세부섬 →막탄섬의 토벌(마젤란 사망)→ 할마헤라섬 → 향료군도를 돌아서 다시 세비야

마젤란


마젤린 함대 이동경로

쥘 베른의 소설 <80일간의 세계 일주> 역시 런던을 출발해 프랑스 파리(몽스리,브린디시)-수에즈(이집트)-아덴(아라비아)-알리하바드-봄베이-켈커타(인도)-싱카포르-홍콩-상하이(중국)-요코하마-센트란시스코-오마하-시카고-리버플-런던으로 동쪽으로 돌아오는 여행이었다.

80일간의 세계일주 만화 주인공들 사진

이거, 어디로 가야 하는 거지

우리나라의 세계 일주 여행자들 대부분은 서울을 출발해 유럽까지는 육로로 이동한다. 시베리아 횡단열차나 유레일패스 등을 이용해 빠르면서도 저렴한 아시아~유럽 여행을 마치는 경우도 있고 동남아시아를 거쳐 동유럽으로 가는 경우도 있다. 유럽여행 이후 비행기를 타고 아프리카로 이동하고 다시 비행기로 오세아니아까지 갈 수도 있다. 남아메리카와 북아메리카 여행은 육로도 가능하지만 교통편이 불편하고 시간 소모가 많아 항공로를 이용하기도 한다. 배를 타고 세계 일주를 감행하는 여행자는 배 자체가 숙소이자 여행의 테마가 되므로 육로나 항공로 여행과는 개념이 다른, 그야말로 경로 이동 자체에 의미를 두는 여행을 하게 된다. 물론 기항지를 중심으로 문화 체험이 이뤄진다.

경험자가 말하는 세계일주 최 단기 코스

<벌거벗은 세계일주>의 저자로 남극대륙까지 다녀온 세계 일주 여행자 강역숙 씨는 실제로 세계 일주를 다녀 보니 비자도 받기 쉽고 꼭 가볼 만한 곳들로만 구성된 단기 세계 일주 루트가 정리되더라고 말한다. 4~5개월 일정으로 세계 일주 핵심 루트를 원하는 여행자에게는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아래 루트는 그녀가 권하는 150일 최 단기 코스이다.
한국 → 홍콩 경유 → 태국 1주일 →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5일 → 홍콩 경유 → 인도 15일 → 터키·유럽 30일 → 이집트 고대문명 10일 → 남아공화국 경유 → 탄자니아 세렝게티 사파리 투어, 마다가스카르 섬 15일 → LA 경유 → 샌프란시스코·뉴욕 7일 → 마이애미 경유 → 카리브 해 연안 섬 7일 → 멕시코 10일 → 마이애미 경유 → 볼리비아·페루 15일 → 이과수 강 3일 → 칠레·파타고니아 5일, 이스터 섬 3일 → 타히티 섬 3일 → 호주 7일 → 뉴질랜드 7일 → 한국

자, 이제 달력을 꺼내 날짜를 한번 꼽아보자!

객원기자 장치선 charity19@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