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大지방선거 홍보물만 17억장 사상최대 인쇄전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1백여일 앞으로 다가온 6.27 4대 지방선거에선 치열한 선거홍보물의 인쇄.발송「전쟁」이 예상된다.
내무부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투.개표 과정에서의 여러 난제외에 선거홍보물을 둘러싸고 전례없던 곤욕을 치러야할 것으로 내다보고 대책을 세우는 중이다.
이 문제는 이번 선거가 우리나라 선거사상 최초로 시.도지사,시장.군수.구청장,시.도의원,시.군.구의원등 5천7백여명의 지방행정 살림꾼을 한꺼번에 뽑게 되는 초대형으로 치러지는데서 생기고 있다.
이번 선거는 지난 4년간 지방의회만 운영했던 반쪽 지방자치에자치단체장 직선을 덧붙이게돼 제대로된 지방자치시대를 연다는 의미가 크지만 선거규모가 워낙 크다 보니 홍보물의 배포 차질등 선거수행상「안전사고」가 있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이번 선거에는 후보자의 공식 홍보물(전단형등 후보자당 4~5종)과 투표용지(선거인수×4종)가 17억9천1백만장(8천7백37t추정)이나 필요해 인쇄부터가 큰 문제다.
이중 후보자 공식홍보물이 16억6천여장이고 투표용지가 1억2천여장이나 되며 2.5t 트럭에 실을 경우 3천4백95대분에 이른다. 후보자들은 관련 법규정에 따라 후보등록 마감(6월12일)후 3일이내에 이를 인쇄해 선관위에 내야하므로 3일간 전국에서「인쇄전쟁」이 벌어지게 된다.
내무부는 전국 4천6백28개 인쇄소(컬러인쇄 가능 1천3백48개소)의 3일간 인쇄능력을 파악한 결과 이중 흑백인쇄물은 소화가능하나 컬러인쇄 능력은 7억장정도가 부족한 것으로 추정했다. 인쇄물은 선거공보를 빼고는 대부분 컬러다.
이에 따라 내무부는 후보자들에게 기호를 뺀 부분은 미리 인쇄하는등의 대비책을 세우라고 요청할 방침이다.
또한 가구당 60장정도가 배포될 선거 홍보물을 읍.면.동사무소에서 포장후 발송하고 1백만장정도의 선전벽보를 길에 붙이는 작업도 역시 간단치 않다.
한치의 차질없이 후보자 홍보물 접수후 3일(법정시한)안에 이루어져야 하나 간단한 일이 아니어서 내무부와 선관위를 긴장시키고있다.법정홍보물이 몇가구라도 기일내 배달되지 않을 경우 선거의 적법성 시비가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 다.
이 작업에만 28만여명이 필요한 실정이다.
여기에 필요한 종이 확보도 문제여서 내무부는 통상산업부에 종이 공급을 챙겨줄 것도 요청했다.
〈金 日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