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黨·政·靑 모두 선거운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당과 정부.청와대가 함께 참여하는 '컨트롤 타워'의 필요성 등을 제기한 열린우리당 총선전략 문건(본지 2월 27일자 1면)과 관련, 야당은 27일 여권이 관권선거를 획책한 증거라며 맹렬히 공격하고 나섰다.

특히 야권은 최근 노무현 대통령의 열린우리당 지지 발언과 문건을 한 묶음으로 해 거세게 비난했다.

한나라당 홍사덕 총무는 주요 당직자 회의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독재자의 길을 가고 있다"며 "70 평생을 독립에 헌신한 이승만 대통령과 국민을 가난에서 구제한 박정희 대통령도 독재자의 길을 택해 국민으로부터 버림받았듯이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상득 사무총장은 "독도나 고구려사.친일 문제까지 선거를 위해 이용하겠다는 발상은 반민족적 작태"라고 했고, 이강두 정책위의장은 "盧대통령 국정 운영의 처음과 끝이 모두 총선 전략이었다"고 했다. 은진수 수석부대변인은 "참여정부가 뭔가 했더니, 서민 빠지고 당.정.청이 모두 선거에 참여하는 것이었다"고 꼬집었다.

민주당 조순형 대표도 상임중앙위원 회의에서 "이번 전략 문건은 새로운 유형의 놀랄 만한 것"이라며 "고 안상영 부산시장도 결국 문건에 나온 5단계 전략 중 마지막 강온전략에 의해 희생된 것은 아닌지 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성재 총선기획단장은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을 고발해야 한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김영창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국가가 결딴나도 총선만 이기면 된다는 막가파식 정치의 결정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열린우리당은 당의 공식 입장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하며 진화에 나섰다. 민병두 총선기획단 부단장은 "이런 보고서를 받아본 적이 없으며, 당내에 총선 관련 태스크포스팀도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당.정.청 합동 지휘부 같은 내용도 시대상황에 맞지 않는 얘기"라고 해명했다. 그는 "거대 야당의 눈치를 보느라 정부가 함께하려고 하겠느냐"며 "청와대 역시 비서실장이 정무직 출신이 아닌 데다, 정무수석도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閔부단장은 "혹 실무자가 개인 차원에서 문건을 작성했는지 확인 중"이라며 "실무자가 작성했다면 열린우리당의 총선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므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강민석 기자
사진=안성식 기자 <anses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