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전+인접 8개 시·군 상생협력 ‘G9 프로젝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5면

박성효 대전시장을 비롯해 대전시와 인접한 8개 시·군 시장 군수들이 최근 대전시청에서 공동으로 추진할 사업에 대해 논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프리랜서 김성태]

대전시가 인접한 8개 시·군 자치단체와의 상생발전을 위해 출범한 ‘G9 프로젝트’가 행정자치부의 ‘상생협력·갈등관리’ 우수사례로 선정돼 1억5000만원의 특별교부세를 받는다.

‘G9 프로젝트’는 대전시의 제안으로 5월 초 대전을 생활권으로 하는 계룡·공주시 등 인접 8개 시·군 단체장들과 상생발전을 위해 각종 현안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방식의 행정이다.

이들 시·군은 기획관련 부서장이 참여하는 공동발전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 추진에 나서 계룡시와의 상수도 공급단가 인하조정, 연기군 상수도 공급, 지역연계 문화관광벨트 조성 등 24개 협력사업을 시행 중이다.

‘G9 프로젝트’는 광역자치단체와 인근 기초자치단체간에 서열관념을 넘어서 동등한 입장에서 지역자원의 공동활용을 통한 주민 서비스 극대화 전략으로 출범 초기부터 전국적인 관심을 끌어왔다.

◆‘G9 프로젝트’ 추진 방식= 대전시는 공주시와 공동으로 현충원 입구~희망교차로 광역도로사업,전염병 공동대처 연계, 논산시와는 대전~논산(벌곡길) 광역도로사업, 연기군과는 대전~청주공항 고속도로 건설을 추진 중 이다.

또 9월 열리는 대전 사이언스페스티벌과 충북 영동 포도축제, 연기 복숭아 축제 등 매달 각 지역별로 열리는 축체를 연계하는 8개 관광코스도 개발했다.

아울러 대전시가 발행하는 시정홍보지와 e-대전뉴스에 공주 백제문화제 등 축제를 홍보해 주는 등 각 시·군별로 다른 지역 축제를 소개하는 성과도 거뒀다.

특히 대전시는 10월 보은군의 황토대추 직거래장터를 개설해 720만원어치를 팔아 주고 같은달 우수 농·특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해 인근 8개 시·군 농산물 1000만원어치를 팔기도 했다.

이밖에 계룡시와 연기군과는 대전시의 상수도 공급방안을, 계룡·논산·공주시와 연기군과는 대전권 광역버스정보시스템 구축을, 보은군 옥천군과는 대청호 금강을 활용한 공동발전방안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대전시와 금산군은 공무원 22명(7개조)으로 공동 단속반을 편성해 경계지역을 중심으로 산업폐기물 등 쓰레기 불법투기 행위를 감시하고 있다.

대전시 기획관실 이우택 담당자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행정관행과 구역의 틀을 깨고 대전시를 중심으로 모은 현안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 예산절약 등 시너지 효과 극대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앞으로 과제는=대전시와 대전을 생활권으로 하는 충남 및 충북 8개 시·군의 상생발전을 위해선 ‘대청호 자연체험 선상투어 사업’을 도입, 운영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전발전연구원 육동일 원장은 “대전시와 8개 시·군을 대표할 수 있는 상징적인 아이템을 개발한 뒤 이를 중심으로 이들 시·군의 정체성을 높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육 원장은 이어 “‘대청호 자연체험 선상투어’는 단순한 뱃놀이를 넘어 물문화와 생태체험, 대청호 주변 경관체험, 먹거리 체험 등 인근 자치단체들이 공동으로 관광자원을 개발함으로써 자치단체 간 지역이기주의를 극복하고 지역발전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시·군 소속 자치단체의 상생발전을 확고히 하기 위해 협력기반의 취약성 극복과 협력과제(사업) 선정의 체계화, 협력사업에 대한 평가체계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육 원장은 “시·군 소속 자치단체의 공동발전을 위해 소속 자치단체 간 갈등방지 및 분쟁해소, 협력증진, 사무기구 및 재원분담, 소속 자치단체 지방의원들에 대한 문호개방 등의 기본원칙을 담은 ‘조례’를 제정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글=서형식 기자 , 사진=프리랜서 김성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