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브리핑] '한국전통지식포탈' 개통식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수천 년 동안 우리 민족과 함께 해 온 28만여 건에 이르는 전통 지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웹 사이트가 선보였다. 특허청과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6일 특허청 회의실에서 '한국전통지식포탈'(www.koreantk.com) 개통식을 했다. 한국전통지식포탈에는 우리나라에 산재해 있는 전통 지식에 대한 학술논문과 천연 약재.전통 처방.병증 정보 , 한의학 용어사전, 특허분석 정보, 화합물 정보 등 모두 28만여 건에 이르는 방대한 전통 지식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과학기술부는 영광 지역 방사능 재난 발생 시 현장에서 신속한 수습과 대응 활동을 지휘하는 역할을 할 영광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를 7일 준공한다. 이 센터는 영광 원자력발전소에서 남쪽으로 약 14km 떨어진 영광군 군서면 만곡리에 30억원의 예산을 투입, 1만4034㎡의 부지에 연면적 1235㎡의 2층 건물로 지어졌다.

◆한국과학문화재단은 12월 과학문화인상 수상자로 창원대 우경수(49) 교수를 선정했다. 우 교수는 창원과학기술진흥센터, 생활과학교실 운영 등의 과학문화 활동을 통해 창원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옥희 박사팀은 메탄올 연료전지에서 연료인 메탄올뿐만 아니라 연료의 산화 반응으로 인해 생성되는 물질들이 고분자 전해질 막을 투과하는 것을 고체 핵자기공명 분광기를 이용해 처음으로 직접 관찰했다. 이 연구 결과는 유명 국제학술지인 앙게반테 케미 국제판 12월 호에 발표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