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이두희 교수, 중국인민대학 명예교수로 추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아시아-태평양 국제교육자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고려대학교 경영대 이두희 교수가 11월 13일 중국인민대학의 명예교수로 추대되었다. 중국인민대학 측은 이두희 교수가 중국인민대학과의 학문적 교류 및 국제 협력 분야에서 이룩한 업적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명예교수로 추대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중국 대학에서 ‘명예교수’는 대학 자체적으로 외국 인사들에게 수여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영예 칭호로 국제적인 학자나 전문가 및 우호 인사들에게 수여된다. 중국인민대학은 개교 이래 60명의 외국 인사들을 명예교수로 추대하였는데 이 가운데는 IOC의 사마란치 전 위원장과 노벨경제학 수상자인 로버트 멘델 교수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인으로서는 이두희 교수가 두 번째로 중국인민대학의 명예교수로 추대되었다.

이두희 교수는 고려대학교 대외협력처장 재직 시절 중국인민대학과의 교류협력을 위해 많은 기여를 하였다. 2003년 9월 중국인민대학과 교류협약을 체결한 이래 교수 및 학생들의 상호 교류가 대폭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공동 세미나, 국제학술포럼 등 굵직굵직한 행사도 함께 진행하였다. 특히 2004년 연말 아시아-태평양 국제교육자협회를 창립하면서 중국인민대학을 창립 멤버로 초청하여 참여하도록 하였다.

이두희 교수와 중국인민대학의 인연은 국제교류뿐만 아니라 학술 교류에서도 그 결실을 맺게 되었다. 중국인민대학 상학원 여일림(呂一林) 교수와 공동으로 저술한 《e마케팅》을 올해 중국인민대학출판사에서 간행하기도 하였다. 중국인민대학출판사는 인문사회과학 분야에서 중국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대학출판사이며 《e마케팅》은 한국인 최초로 출판한 중국 대학 전공교재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중국 대학들은 주로 미국 대학의 경영학 서적을 교재로 채택해 왔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