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박사와상의하세요>시간관리 자신에 맞는 계획표 짜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중3인 아들과 국교 5학년인 딸을 보고 있으면 잡다한 일들에시간을 낭비하고 시간활용을 잘하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무슨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김정란.서울성내동〉 진정한 실력은 자기 스스로 노력하며 훈련할때 확고히 얻어집니다.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비결은 시간관리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급하기와 느리기가 잘 조정돼야하고 일의 목표와 우선순위가 분명해야 합니다.
시간관리를 위해서 계획을 수립하는데 최소한 5분을 투자하는 것은 매우 현명한 일입니다.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노트에 적는 5분을 할애하지 않고 성공을 논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훌륭한 시간관리는 다음과 같은 유익함이 있습니 다.
우선▲목표에 전념할 수 있게해생산성없는 활동을 하지않게 합니다.▲목표나 우선순위에 상관없는 일을 하지않게 합니다.▲일들을적절히 배당함으로써 생활에 여유를 줍니다.▲계획을 세우는 약간의 시간투자로 시간에 쫓기지 않고 시간을 관리하 는 생활이 됩니다. 시간관리 능력은 특별한 훈련을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처음에는 최고의 계획이 되지 않더라도 자기 자신의 판단에 의해 계획표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능동적으로 자신의 일을 해나가도록 합시다.사람마다 성격.집중력,그리고 좋아하는 일 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적합하고 필요한 생활및 학습계획표는 결국 자신이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표참조〉학교에 갔다와서 잘때까지의 시간을 적절히 배열하는 계획표를 작성하십시오.이것을 통해서 자기 자신의 시간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며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수 있는 것입니다.〈 DY학습법 저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