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카드빚 담보대출로 바꾸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2면

은행계 카드사들이 신용카드 연체자들의 카드 빚을 금리가 훨씬 낮은 부동산 담보대출로 바꿔주는 제도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은행 입장에서는 확실한 채권을 확보해 부실을 줄일 수 있고, 고객은 연 20%가 넘는 연체금리 대신 10% 미만의 저금리만 부담하면 돼 서로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서다.

국민은행은 카드 또는 신용대출을 연체한 고객들이 아파트 등 담보 여력이 있을 경우 카드 대출을 부동산 담보대출로 전환해 준다고 10일 밝혔다.

담보대출기간은 3백만원 미만일 경우 3년, 3백만원 이상일 경우 5년이며 금리는 연 9.4%다. 은행 측은 금리를 연 7~8%로 낮추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카드 대출은 연 24~25%의 금리로 3년 이내에 갚아야 한다.

예컨대 담보 가치가 5천만원인 아파트를 담보로 4천만원을 대출받은 고객이 1천만원의 카드 빚을 빌린 뒤 연체했다면 나머지 담보여력 1천만원을 활용해 카드 대출을 저금리의 담보대출로 전환할 수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카드 연체자의 상당수가 자신에게 담보 여력이 있는지를 모르는 것으로 나타나 영업점별로 담보가 남아 있는 사람들을 파악해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며 "대상자는 신용대출보다 카드대출, 서울보다는 지방에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올 들어 카드사 흡수합병을 결정한 우리.외환은행도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카드 연체를 담보대출로 전환하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반면 은행처럼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없는 전업계 카드사들은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

한편 국민.조흥은행은 현금서비스를 한도까지 받은 사람이 카드대금을 결제일에 갚지 못했을 때 다음달 한도를 앞당겨 쓸 수 있는 '현금서비스 대환 제도'를 이달 안에 폐지하고 카드 대금을 여러 번에 걸쳐 나눠 낼 수 있는 '리볼빙 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나현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