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풍수로본우리동네>대치.수서동 일대 부동산 시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강남구 대치동.개포동.수서동.일원동 일대는 강남개발의 마지막단계로 80년대 초반부터 본격 개발되기 시작한 서울시내 1급 주거단지로 손꼽힌다.
良才川을 사이에 두고 북쪽으로는 대치동이,남쪽으로는 개포.수서.일원동이 넓게 자리잡은 이 일대는 영구임대주택등 서민용 아파트단지와 중대형 아파트단지가 고루 분포된 특성을 지닌다.
이 일대는 강남이라는 행정구역상의 선호도 뿐 아니라 전철3호선과 분당선(9월1일 개통예정)이 통과하고 양재대로.남부순환로등 대로를 끼고 있어 교통사정도 양호한 편이다.또 대부분의 강남지역이 유흥음식점등의 침투로 주거환경이 점점 악 화돼가는 가운데서도 비교적 조용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지닌게 장점으로 꼽힌다. 이같은 여건으로 이 일대는 다른지역보다 아파트값이 강세를 띠고 있는데 특히 지난해 입주한 水西지구가 전반적인 부동산침체기에서도 매매.전세 할것 없이 강세를 유지할 정도로 수요가많은 편이다.
이 지역 상록수.가람.한솔아파트 31평형의 매매가는 2억4천만원선,금호.현대.극동아파트 48평형대는 무려 5억6천만원선으로 국내 최고가라는 서초동 삼풍아파트와 거의 같은 수준이다.
대치동 역시 1급주거지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비교적 강세를 보여 쌍용아파트 46평형이 3억7천만~3억8천만원 수준,우성아파트(1,2차)45평형은 4억5천만~4억6천만원선,선경아파트 48평형은 4억3천5백만~4억4천만원선이다.
일원지구의 경우 우성7차아파트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단독주택.
상가주택이 들어서 있는데,단독주택은 대지60평에 건평 60평짜리가 최고 4억3천만원 수준으로서 평당 땅값이 7백만원선이며 대지 60평,건평 1백20평의 점포주택은 6억원에 간간이 거래가 되고 있다.
〈黃盛根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