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쓰레기 처리시설 건설 활발-매립.소각장 90% 정상추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매립지.소각장등 그동안 대표적 혐오시설로 인식돼 주민반대로 차질을 빚어왔던 쓰레기 처리시설의 건설이 올들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25일 환경처에 따르면 88년이후 추진해온 광역매립지 17곳,소각시설 12곳등 전체 29개 쓰레기 처리시설중 마산권.청주권 광역매립지와 광주소각장을 제외한 26곳이 현재 건설중이다.
이는 지난해 7월까지 정상추진됐던 시설이 진주권.목포권 매립지 단 두곳 뿐이었던 것에 비하면 엄청나게 늘어난 것이다.
환경처는 지난 18일 전주권 매립지에 대한 건설부의 그린벨트내 행위허가승인 절차가 완료됨으로써 광역매립지 건설이 차질을 빚고있는 지역은 마산.청주의 두곳으로 줄었다고 밝혔다.
환경처 폐기물시설과 安文洙사무관은『환경기초시설에 대한 주민들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지역이기주의가 상당히 해소됐고 정부와지방자치단체가 사전에 주민동의를 구하고 적절한 이주대책.보상비를 제시하면서 매립지.소각장등의 추진이 원활해졌 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93년 완공예정이던 마산권 광역매립지는 보상문제로,청주권 광역매립지는 청원군 주민들의 반대로 여전히 차질을 빚고있다. 특히 마산권의 경우 현재 비위생 매립시설로 임시사용중인 경남함안군사도면의 매립지가 내년 하반기중 포화상태에 이르게돼 연내 합포구덕동 광역매립지의 착공이 이뤄지지 않으면 심각한쓰레기처리난을 겪게될 전망이다.
또 청주시.청원군이 사용하게될 청주권 광역매립지의 건설차질에따라 청주시는 올부터 용정동매립장을 임시로 사용하고 있으나 청원군은 남이면구미리의 매립용량이 연말이면 끝나게돼 착공이 시급한 실정이다.
한편 소각장은 대부분 매립지에 복합시설로 추진돼 건설에는 문제점이 없으나 주거지에서 상당히 떨어져 소각폐열을 난방등으로 이용하는 데는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환경처는 올 하반기중 목포등 13개 광역매립지에 1백55억여원의 국조보조금을,전주등 8개 소각장에 90억원의 재정특별융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朴鍾權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