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Family건강] 날로 확산되는 종양 '로봇 수술' 3차원 영상 보며 정밀하게 잘라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9면

다빈치 로봇을 이용해 종양 수술을 하고 있다. 로봇 수술에서 로봇은 집도의의 훌륭한 조수 역할을 한다.

암·자궁근종 등 몸에 생긴 ‘덩어리’를 로봇으로 제거한다.

암을 개복(開腹)·복강경·로봇 수술 등 세 방법으로 수술한다고 가정해 보자. 개복 수술의 성공 여부는 의사의 경험·숙련도에 달려 있다. 나이 들어 의사의 손이 떨리거나 눈이 침침한 상태라면 성공 확률은 그만큼 떨어진다. 수술이 잘 끝났다 해도 길다란 절개 흔적이 남는다.

복강경 수술(배꼽 주변에 1㎝가량의 구멍을 뚫고 그 안에 내시경을 넣어 수술)이라면 수술 자국은 크게 줄어든다. 그러나 의사는 2차원 영상을 보는 데 만족해야 한다.

로봇 수술을 한다면 몸에 5~8㎜ 크기의 구멍을 3~5개 뚫은 뒤 그 안으로 로봇팔·카메라를 넣는다. 의사는 카메라에서 송신된 3차원 영상을 10배 이상 확대해 보면서 로봇팔을 원격 조정해 수술한다. 의사의 노안·손떨림은 전혀 문제가 안 된다. 정교한 수술이 가능해져 출혈·감염·절개가 최소화된다.

의료계에선 로봇 수술이 유용한 수술로 전립선암·자궁근종·자궁암·위암·대장암을 꼽는다.

◆전립선암=미국에선 올해 전체 전립선암 수술의 60%(약 4만 건)가 로봇 수술이었다. 국내에서도 2005년 신촌세브란스병원이 ‘다빈치 로봇’을 처음 도입한 이후 실시한 500여 건의 로봇 수술 가운데 250여 건이 전립선암 수술.

로봇 수술이 전립선암 환자에게 주는 혜택은 크게 보아 세 가지다. 암 제거율이 높고, 수술 후 발기능력을 보전할 수 있으며, 수술 후 소변이 새는 요실금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비뇨기과 이영구 교수는 “전립선암 수술의 대가인 미국 존스 홉킨스병원 패트릭 월시 교수가 개복 수술을 할 경우 환자의 발기력 보전율이 70%인 데 비해 로봇 수술을 하면 90%가 넘는다”며 “발기 관련 신경을 건드리지 않는 등 정밀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개복 수술을 받은 전립선암 환자의 80%는 수술 후 1년쯤 지나야 요실금이 사라진다. 반면 로봇 수술을 받은 환자는 80%가 3개월 내에 요실금에서 해방된다.

로봇 수술 대상에 해당하는 전립선암 환자는 다른 부위로 전이가 안된 1, 2기 환자, 수술 후 정상적인 성생활·배뇨 기능과 빠른 사회생활 복귀를 바라는 사람이다. 국내에서 전립선암 로봇 수술을 받는 데 소요되는 비용은 1500만원에 달한다. 개복수술비는 약 500만원.

◆자궁근종·자궁암=지난달 19일 한림대 강남성심병원에선 한 주부(43)의 자궁근종 제거 수술 장면이 의사들 앞에서 생중계됐다. 지름 7㎝ 짜리 대형 근종을 떼어낸 의사는 미국 미시간대학병원 산부인과 아널드 아드빈큘라 교수. 다빈치 로봇을 이용한 이 수술은 2시간 만에 끝났고 환자는 다음날 퇴원했다. 환자는 다른 병원에서 자궁 제거 수술을 권유받았으나 자궁을 보전하고 싶어 로봇 수술에 응했다.

미국에선 로봇 수술이 자궁근종·자궁암 등 산부인과 영역에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로봇을 이용한 자궁근종 수술의 최대 이점은 자궁을 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장차 임신을 원하는 가임 여성 환자에게 로봇 수술을 권하는 것은 이래서다. 자궁을 제거하면 상실감으로 인해 성기능 장애가 올 수 있다.

자궁근종의 로봇 수술비는 700만원. 복강경(200만∼300만원)·개복수술(200만원 내외)에 비해 부담스럽다. 자궁암 환자는 로봇 수술을 받더라도 자궁 보전이 불가능하다.

수술용 로봇 ''다빈치''

◆위암·대장암=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지난 2년여간 실시한 로봇 수술(500여 건) 중에서 전립선암 다음으로 많이 한 수술이 위암(100여 건)과 대장암(50여 건) 수술. 위암 로봇 수술 건수는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서 가장 많다. 대상은 위암 1기 환자다.

신촌세브란스병원 외과 형우진 교수는 “로봇을 이용해 위암·대장암 수술을 하면 암 주변의 림프절을 잘 떼어낼 수 있다”며 “정밀한 수술이 가능해져 정상 조직에 손상을 덜 준다”고 조언했다. 로봇을 이용한 위암 수술비는 1000만원 선으로, 개복수술·복강경 수술비보다 500만원가량 많다. 대장암 로봇 수술 비용은 700만원가량.

박태균 기자

◆다빈치 로봇 수술의 장점
-개복수술보다 적은 절개 부위
-출혈 감소(수혈 불필요)
-입원기간 단축(정상 생활로의 빠른 복귀 가능)
-수술 기구의 운동범위 무제한
-복강경 수술보다 정교한 수술 가능

◆다빈치 로봇 수술의 단점
-높은 수술 비용(로봇 한 대당 26억원 , 1회 수술당 소모성 비용 약 350만원)
- 건강보험 미적용(수술비 700만∼1500만 원전액 환자 부담)
-의사가 아픈 부위나 환자의 몸 안 촉진 불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