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의상 비만형 어두운 색조 무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바야흐로 취업의 계절,「신입사원 채용 면접시험때는 과연 어떤옷을 입어야할까」.면접시험에서 유리한 점수를 따기 위해 남성은신뢰감.패기를 느끼게하는 감색계열의 고전적인 양복이 무난하며,여성은 단정하고 적극적인 인상을 줄수있는 간결 한 싱글 테일러드 재킷(뾰족한 깃이 달린 여밈이 한줄로 된 재킷)에 스커트나슬랙스를 조화시켜 입는게 좋다.이는 신세계백화점 상품사업본부소속 68명의 디자이너와 매입담당자들이 내놓은 성.체형.지망업종에 따른 스타일 선택방법에 의한 것.
먼저 비만 남성은 검정 혹은 진한 회색계열 옷이나 세로줄이 나있는 양복을 입는것이 좋다.넥타이는 매듭이 너무 작거나 조이지않도록 주의한다.작은 물방울이나 페이즐리 무늬가 있는 차가운색상이면 더욱 효과적.반면 마른 체형의 남성은 밝은색 계통의 팽창색을 입어 전체적으로 여유있게 둥그런 분위기를 연출하는게 중요하다.근육질의 체형이면서 키가 작은 사람은 특히 옷차림에 신경을 써야한다.무늬.바느질이 모두 세로방향인 것을 고르고 롱칼러나 핀홀칼러 셔츠를 입는게 좋다 .간격이 좁은 줄무늬나 페이즐리무늬의 넥타이를 매는게 적합하다.
여성의 경우 단정하고 깔끔한 인상을 주기위해서는 정장차림이 좋다.재킷과 스커트.슬랙스를 수트로 입는 경우 키가 작은 사람은 더블을 피하는 것이 무난하며 스커트 길이는 무릎 언저리까지오는게 좋다.롱스커트는 재킷의 길이가 짧아야 경 쾌해 보인다.
활동성을 요하는 직종이나 전문직의 경우 점잖은 느낌을 주는 슬랙스 정장도 세련된 맛을 준다.
직종에 따라 각기 어울리는 옷을 선택하는 센스도 필요하다.상하관계가 엄격하고 보수적인 성향이 강한 금융계에 지원한 경우 감색계열의 고전적인 싱글수트와 무늬없는 순백색 셔츠가 무난하다.대기업을 지망하는 사람들 역시 감색.회색계열 양 복에 화려한프린트보다 고전적인 줄무늬 紋章과 페이즐리무늬의 넥타이를 매는게 좋다.
〈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