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 속보 안방서 척척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데이콤은 중국에 대한 투자와 진출을 원하는 기업이나 개인·여행자·유학생 등을 위해 정치·경제·산업·교육·사회·기업·환경·비즈니스·지역 개발 등 중국에 대한 정보를 컴퓨터 화면으로 검색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최근 개시했다.「천리안」에서 「중국 산업 경제 속보」라는 이름으로 검색되는 이 정보는 중국 산업 연구원이 제공하는「중국 경제 쾌신」을 우리말로 번역해 서비스하는 것. 중국 경제 쾌신은 주요 경제 뉴스·정책 및 법규·공업·무역·부동산 투자 동향 및 입찰·경제 특구와 개방도시·사회 기초 시설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종합 경제 정보지다.
정보 내용 중 정치는 중국의 정책 및 법규, 경제는 금융·무역 시장의 주요 뉴스와 동향을 알려주며 기업-기술은 중국의 각 기업체와 신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또 산업 동향은 건축·주택·교통·통신·자원·에너지·재정·서비스업 등 업종별로 다루고 있으며 비즈니스는 사업 정보와 투자·상품거래·희망업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밖에 환경 분야는 공해 문제와 방지 기술, 지역 개발은 새로운 공단 조성에 관한 정보를 서비스해 해외 자본의 적극 투자를 유도하고 있다.
이용 방법은 천리안 초기화면 중 「7·뉴스·날씨·스포츠」를 선택, 「44·중국 경제 산업속보」로 들어가면 되는데 이용 요금은 분당 5백원이다. <이기준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