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야놀자] 가치 투자와 가치주 투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7면

 요즘 펀드 이름은 참 어렵습니다. 영어로 표현하거나 이해하기 힘든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밸류(Value)’ 혹은 ‘가치’라는 단어가 들어간 이름입니다. 실제 가치보다 가격이 낮은 주식에 투자해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추구한다는 뜻이지만 면면을 살펴보면 쉽지 않은 단어입니다. 이와 대비되는 용어는 ‘모멘텀 투자’입니다. 이는 전체 주식시장과 개별 종목의 시장가격 움직임에 기초한, 발 빠른 매매를 통해 수익을 추구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두 가지만 비교하면 가치라는 단어의 뜻은 명백한 듯합니다. 그러나 ‘가치 투자와 가치주 투자는 어떻게 다른가?’ 라는 질문을 받게 되면 답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치주 투자는 기업의 순이익, 자산가치에 비해 가격이 낮은 주식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 같은 종목은 시가배당률이 다른 종목에 비해 높거나 소위 ‘굴뚝주’라는 전통적 제조업체 주식이 많이 포함됩니다. 이에 반해 가치 투자는 가치주 투자보다 넓은 의미입니다. 가치 투자는 현재 주가의 저평가 여부를 따질 때 매출액·순이익의 성장률도 분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치투자 펀드의 보유 종목에는 가치주는 물론 기술(IT)주 같은 전형적인 성장기업 주식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용어는 그 미묘한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움직일 수 없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장기투자입니다. 한 종목을 선택하고 매입하면 숨어 있는 가치가 주가에 반영될 때까지 기다리는 과정이 같다는 뜻입니다.

 운용 중인 국내 주식 투자 펀드들은 두 가지 투자 방법을 모두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어떤 펀드는 이름만 가치, 가치주 투자를 천명할 뿐 실제 내용은 일반적인 주식펀드와 다를 게 없는 것도 있습니다. 사이비 가치 투자 혹은 가치주 투자펀드를 가려서 투자하는 방법은 장기 투자 여부, 즉 주식 매매 회전율을 살펴봐야 합니다. 주식펀드의 1년간 평균 매매 회전율은 200∼300%입니다. 가치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펀드라면 연간 100%를 넘어서는 곤란합니다.

 물론 절대적 기준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입니다. 이 같은 주식 매매 회전율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자산운용협회가 운영하는 홈페이지(www.amak.or.kr)입니다. 이곳에서 전자공시 메뉴 중 간접투자재산, 결산보고서, 자산운용보고서 순으로 찾아 들어가면 첨부파일에서 매매 회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펀드는 1년간, 어떤 펀드는 최근 3개월간 자료를 공시하므로 감안해 읽어봐야 할 것입니다.

최상길 제로인 상무 www.funddoctor.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