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당정 「이동통신」 마찰/내주 노­YS회동서 의견조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민자측 “국민의혹 증폭” 연기주장/청와대선 “국책사업 미룰 수 없다”
제2이동통신사업자 선정을 차기정권으로 넘기라는 김영삼민자당대표의 건의에 청와대측이 난색을 보이며 계획대로 결정할 태세여서 결과가 주목된다. 이 문제를 둘러싸고 정부와 민자당이 마찰의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노 대통령과 김 대표의 다음주 주례회동때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그에 앞서 민자당은 금명간 황인성정책위의장과 송언종체신부장관의 당정회의를 갖고 연기를 요청할 예정이며 이진설청와대경제수석은 6일 『대통령 선거 등 정치적 사유로 국책사업을 미룰 수 없다』고 밝혔다.<관계기사 7면>
민자당쪽에서는 양정규국회교체위원장 내정자 등 당교체위원들이 6일 오전 서울 맨해턴호텔에서 송 체신장관에게 대선이후 또는 차기정권으로 선정을 연기할 것을 촉구했다.
김진재·강삼재·유흥수·조영장·김형오 의원 등 당 교체위원들은 『고속전철이나 신공항사업과 달리 제2이동통신은 특정업체와 관련된 특혜시비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하고 『통신사업 발전추진·공정한 심사 등 정부측 주장을 감안하더라도 국민의 의혹이 있는 만큼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송 장관은 ▲94년부터 예상되는 수요적체를 고려하고 ▲시장개방을 대비한 경쟁력강화를 위해서도 사업은 계획대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영삼대표측은 6일 오후 참모회의를 갖고 사업자 선정이 연기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 대표의 고위측근은 7일 『지금은 김 대표의 연기건의에 대한 청와대의 공식답변을 기다리고 있다』며 『김 대표는 다음주중 있을 것으로 보이는 청와대 주례회동에서 이 문제를 재차 거론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