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년엔 한국에도 지점 개설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소더비와 함께 세계 양대 미술품 경매회사로. 손꼽히는 크리스티의 수석 부사장인 마이클 핀들리 씨(44)가 지난12일 처음으로 한국에 왔다.
『내년에는 한국에 지점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어떤 형태로 낼지는 현재 연구중입니다.』
핀들리 씨는 이 지점은 한국의 미술애호가들이 외국작품을 구입하는 경우뿐 아니라 국내작품을 외국에 파는데도 도움을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공식 방문목적은 오는 5월11∼12일 뉴욕에서 열릴「인상파 및 현대미술 경매」의 홍보를 위한 것. 그는 그 동안 선재 현대미술관 등 미술관과 몇몇 주요 컬렉터들을 만나 이번 경매내용을 설명한 뒤 15일 출국했다.
그는『한국시장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고 전제하면서도 『그 동안 실시됐던 인상파 및 현대미술 경매에 한국고객들이 상당수 전화로 문의해 온 것을 보면 한국이 새로운 경매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뉴욕의 인상파 경매는 총 경매 내정 가가 5천만 달러가 넘는 크리스티 경매사상 최대규모로 열리는 것. 내정 가를 정하지 못한 르누아르의『관람석』을 비롯해 내 정가 2백50만∼3백50만 달러 짜리 샤갈의『정물』등 20여 점이 출품된다.
『90년 이후 침체돼온 국제경매시장은 올 들어 서서히 회복기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경매는 이 같은 변화에 매우 중요한 방향타가 될 것입니다.』
지난 5일 마이클 에인슬리 소더비 회장의 한국방문에 이은 크리스티 부사장의 첫 방한과 한국지점 개설 소식은 두 경매 회사가 올 들어 한국시장에 부쩍 관심을 보이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