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직계 향방이 최대변수/여 계파별 역학구조 어떻게 되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56대 27대 17 「합당때 판도」 경선까지 유효/민정결속 여부·JP선택 열쇠
민자당의 자유경선전당대회가 5월초순에 열릴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내 세력분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구당위원장 2백37명과 13대전국구의원 58명은 이들에게 할당된 대의원수뿐만 아니라 정치적 영향력에서도 대권후보의 향방을 가름짓는 최대중심변수가 된다.
14대총선결과 민정·민주·공화등 세계파의 세력구도에 큰 변화가 생겼지만 전당대회만을 놓고 볼 때는 그다지 큰 의미가 없다.
전당대회가 5월초순에 열리면 13대국회임기종료(5월30일)이전이기 때문에 현재의 지구당위원장여부에 따라 대의원수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물론 전당대회이전에 부분적으로 개편대회를 치를 수도 있지만 그렇더라도 대세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이번 선거에서 떨어졌다고 해도 지구당위원장들은 지구당위원장몫 10명에다 의원몫 5명(의원의 경우)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는 자격이 유효한 것이다.
따라서 총선이전을 기준으로 계파별 세를 점검하는 것이 적절하다.
○…지역구공천자 2백37명중 3당합당시 당적으로 보면 민정계 1백52명,민주계 57명,공화계 28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민정계는 숫자상으로 64%여서 과반수를 넘고 있지만 정치적 성향에 따라 갈래가 복잡하다.
우선 크게 그동안 대권후보문제에 대해 태도표명을 유보해온 노대통령직계,YS(김영삼 대표)쪽으로 기운 친민주계,그리고 YS를 견제해온 그룹 등으로 나뉘어 진다.
총선때 「김영삼 대통령」을 외치는등 과감한 의사표시를 했던 이들을 일단 접어두고 총선전 자(척)로 보면 「왕당파」로 불리는 노대통령직계는 대략 55∼56명정도다.
여기에 이춘구계 12명,이한동계 8명,김복동계 4명까지를 포함시키면 80명이 된다.
반YS로 분류되는 그룹은 박태준계 10명,신정치모임등 이종찬계 16명,박철언 의원의 월계수회 14명등 40명이다.
친YS는 김윤환계를 비롯해 26명인데 YS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금진호계 4명을 추가할 수도 있어 30명내외다.
총선을 거치면서 민자당 세력판도에 변화가 생긴 것도 사실이다.
노대통령직계중 부산의 유흥수·정상천·김형오 위원장과 경남의 신재기·정동호·배명국·김영일 위원장 등이 「충성서약」을 하면서 YS캠프쪽에 접근했다.
반면 조남조·지연태·김식·구용상씨등 호남위원장 다수는 「YS바람」에 오히려 피해를 보았다고 느껴 경선에서 반YS쪽을 택할 가능성도 높다.
현재 호남이나 서울·중부권출신의 위원장들은 지역감정을 바탕으로한 양김대결구도를 청산하고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에 동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박태준측중에서도 신상식·노인환·나오연 위원장 같은 이들은 유세에서 지역정서를 고려해 YS지지를 표명했지만 전당대회에서도 이런 태도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따라서 「YS냐 아니냐」를 놓고 볼때 민정계내 세력분포가 총선을 치르면서 주목할만한 변화를 겪었다고는 보기 힘들다.
역학구조로 따지면 그래서 「노대통령뜻이 중요하다」고 믿어온 직계·중립사단이 어느쪽으로 마음을 먹느냐가 전당대회의 최대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YS진영이나 박태준·이종찬·박철언 그룹들은 때문에 민정계후보단일화문제와 함께 이 「부동표」공략에 전략의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총선공천도 끝났고 노대통령임기도 막바지에 접어들어 이들 중립그룹이 대통령뜻보다는 각자의 판단에 따라 움직일 것이라는 분석도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또 하나의 주요변수가 JP(김종필 최고위원)의 결심.
28명이란 숫자는 경우에 따라서 대세의 열쇠를 쥘수가 있어 JP가어느 쪽을 택하느냐가 초미의 관심사. JP는 일단 반YS태도를 다지면서 대안을 물색하는데 전념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박태준 최고위원은 JP와의 제휴설을 흘리고 있고 이종찬 의원등 일부 민정계 주자들은 새로운 대체세력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13대 민자전국구 58명은 민정계 38명,민주계 11명,공화계 9명 등이다.
전국구의원들은 1인당 5명의 대의원을 추천할 수 있어 지역구의원에 비해 수로는 위세가 별로없지만 활동여하에 따라 정치적 무게가 만만치않아 세력의 이합집산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각계파는 전국구의원들을 전위부대의 하나로 삼아 대선전략을 꾸미고 있다.<김진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