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밤에도 답해주는 '질문강사' 인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 [중앙포토]

기숙학원이 크게 늘어나면서 어느 학원을 선택할까 고민하는 학생.학부모가 많다. 기숙학원간 학생 유치 경쟁도 치열하다.

학생.학부모가 함께 여러 곳을 둘러보고 비교해 보면 내게 맞는 학원을 제대로 선택할 수 있겠지만 학원들이 경기도 일원에 흩어져 있어 일일이 찾아가 보기란 어렵다.

필자는 업무상 기숙학원들을 자주 방문하는 편이다. 수도권 기숙학원은 거의 안 가본 데가 없어 각 학원의 장단점을 훤히 꿰고 있다.

가히 호텔급 시설이라 할 만한 기숙사를 둔 곳도 있다. 개인용 침대는 기본이고 각 방마다 화장실, 샤워시설을 훌륭히 갖추고 있어 흡사 잘 차려진 호텔에서 공부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소방 및 방제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다. 대기업의 연수원을 빌려 운영하는 학원들이 대개 그렇다.

학부모들이 집에서 인터넷으로 자녀들의 공부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한 학원도 있다. 강의실.기숙사.식당 등에 웹 카메라를 설치해 자녀들이 공부하는 모습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한다.

학원마다 수험생에게 적합한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단체 학교 급식과는 수준이 다르니 세끼 식사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집에서 먹는 끼니 이상일 수도 있다.

오랜 기간 공부에 집중하려면 체력도 따라주어야 하는 법이다. 기숙학원들은 요즘 체계적인 헬스 시설과 운동시설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넓은 운동장도 두고 있어 도심의 학원과 달리 맑은 공기를 마시며 기초 체력을 다질 수 있다. 자문 한의사를 둔 학원도 있다.

단지 시설만 잘 갖춰져 있는 건 아니다. 학원의 경쟁력은 강사진. 얼핏 기숙학원 하면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서울시내의 유명학원에 비해 강사진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런 고정관념은 금물이다. 기숙학원들은 강남 8학군의 우수 강사를 모시기 위해 고액의 강사료를 지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학원가의 각종 인맥까지 동원하는 등 강사 확보에 진력한다.

남양주에 있는 한 기숙학원의 경우 고액의 스카웃 비용을 들여 강남에서 잘 나가는 강사를 모셔오기도 했다.

성적을 껑충 뛰게 하는 기숙학원의 학습 관리시스템은 일반 입시학원과 차별화된 장점이다. 도심의 재수학원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방과 후 학습 및 질문시스템이 그것이다.

기숙사에서는 사감선생이 생활을 관리한다. 게다가 국어.영어.수학 등 주요 과목의 이른바 '질문 강사'가 상주하고 있어 수업이 끝난 후 자습하면서 궁금한 것을 곧장 해결할 수 있다. 심지어 이들 주요 과목의 질문강사로 실력 있는 전문 강사를 초빙해 학생들의 의문사항에 답변을 해주는 학원도 있다. 일반 입시학원과 똑같은 모의고사평가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기숙학원간 차별화 경쟁도 치열하다. 남학생만을 전문적으로 가르치거나 여학생만 전문으로 가르치는 기숙학원도 있다. 사관학교를 진학하려는 학생 위주의 기숙학원 등 나름대로 독특한 색깔을 가진 학원이 많다.

기숙학원하면 교통이 불편한 시골의 한적한 곳을 연상하기 쉽지만, 최근에 생겨난 학원들은 그렇지 않다. 서울 강남에서 승용차로 15분 거리에 자리한 기숙학원도 있다.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