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기관에 조직망…국가와 일체|정치국이 사실상 정치·경제 장악|당원 1천5백만…중국이어 2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소련공산당은 지금까지 중앙및 지방행정조직·군·기업은 물론 골호즈(집단농장)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기관에 조직망을 뻗쳐 국가와 일체가 된 명실상부한 지도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레닌을 중심으로한 당내 다수파(볼셰비키)를 기반으로 성장한 공산당은 18년 러시아공산당, 24년 전소련공산당에 이어 52년 현재의 소비예트연방공산당으로 개칭되었다.
공산당은 자유토론과 의견일치를 추구하는 민주집중제의 원칙아래 규율에 대한 절대적 복종과 분파를 허용하기 않는 것을 체질화해왔다.
그러나 미하임 고르바초프서기장은 금년7월 중앙위 총회에서 이 민주집중제의 폐지를 명기한 신당강령초안을 보고, 금년말 당대회가 이 안을 채택할 예정이다.
당최고의사결정기관은 당대의원으로 구성되는 당대회(제28차대회, 4천6백83명)로 5년에 1회이상 개최된다.
당대회에서는 중앙위·중앙통제위·서기장·부서기장등 당조직집행부를 선출하는 외에 당의 정책노선을 결정하고 당강령규약을 채택 또는 수정한다.
또 중앙위의 발의, 중앙통제위의 제안 또는 당원3분의1 이상이나 3개이상의 공화국당위의 요구가 있을 때는 임사당대회를 개최할 수도있다.
중앙위는▲차기당대회때까지 당활동을 지도하며▲당대회·당협의회(당대회와 당대회사이에 열리는 대회)의 결정사항을 집행하고▲내외정책을 책정, 인민대의원대회나 최고회의에 제안하며▲당원활동의 시도및 당내인사를 담당한다.
일상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최고기관은 정치국과 서기국이다.
정치국원은 서기장·부서기장·각 공화국 당제1서기외에 약간명이 중앙위 총회에서 선출되며 90년7월 제28차당대회후에는 24명의 정치국원이 선출됐다.
정치국은 사실상 당 뿐만아니라 소련의 정치·경제등 모든 분야를 지도하는 최고정책결정기관기능을 해왔다.
서기국원 역시 중앙위에서 선출되며 이들은 당대회·정치국등의 결정에 대한 이행상황을 점검하는 것이 주된임무다.
이밖에 중앙위의 직접지도를 받고있는 콤소몰(공산당청년동맹)이 있다.
1918년10월29일 결성된 콤소몰은 14∼28세사이의 청년으로 조직되어 예비당원으로서의 활동을 하게되며 90년10월 통계로 동맹원수는 2천5백86만5천명이었다.
공산당입당은 18세때부터며 콤소몰이나 당원 2인이상의 추천을 받아야한다.
공화국별로 보면 86년 통계로 당창의 약6할이 러시아공화국 출신이며 다음이 우크라이나공화국출신이다.
최근 통계로 소련의 공산당원수는 약1천5백만명정도로 추산되고 있어 중국공산당에 이어 세계 제2위의 규모이나 페레스트로이카 이후 탈당자가 현격히 늘어나고 있다. <김국진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