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입학추첨 9:1 경쟁률' 계성초교 가보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초구 반포에 있는 계성초등학교는 강남의 학부모들이 가장 선망하는 사립학교로 꼽힌다. 미국이나 호주의 명문 사립학교를 벤치마킹한 최첨단 교육 기자재와 다양한 부대시설은 왠만한 대학보다 훌륭하다. 또 영어나 중국어는 필수 과목에 속하고 가야금, 첼로,클라리넷 등을 가르치는 1인1악기운동도 이 학교가 내세우는 자랑거리이다. 계성초등학교는 최근 실시된 서울지역 사립초등학교 입학 추첨식에서도 최고의 경쟁률인 8.9대 1을 기록했다. 계성초등학교를 28일 찾았다.

계성초등학교 내에 있는 특별활동실(위부터 체육관ㆍ가야금실ㆍ타악기실)

◇선진 학교 10년 벤치마킹=계성초등학교는 지난 해 강남으로 이전할 당시 200억원대의 공사비와 4300평의 학교부지만으로 세간의 관심을 끌었다. 학교 관계자는 "10년동안 호주.뉴질랜드.싱가포르.미국 등 해외 유명 사립학교를 찾아 좋은 부분만 벤치마킹하느라 공사비 200억원도 빠듯했다"고 말했다. 600평짜리 체육관은 리모콘 작동 하나로 470석 규모의 공연장으로 변한다.

독일에서 1억5000만원을 들여 제작한 특수 전동의자 덕분이다. 평소 체육관으로 이용할 땐 470석의 의자가 일렬로 정리돼 한쪽으로 세워져있다가 학교행사나 대규모 축제땐 스탠드형 좌석으로 펼쳐진다. 총 22개 교실에는 컴퓨터와 연결돼 칠판과 모니터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 전자칠판이 설치돼 있다. 칠판 1개당 가격은 1000만원. 일반 학교에서 쓰는 청칠판은 20여만원이다.

운동장에는 안전사고를 고려한 인조잔디와 탄성고무로 만든 육상트랙을 깔았다. 국내 초등학교 중 최대규모의 1만5000권의 장서와 전자 도서 2000권을 보유하고 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학교법인 가톨릭학원 재단)가 운영하는 계성초등학교는 1882년 설립된 이후 강남으로 이전하기 까지 서울 중구 명동성당 인근에 위치했었다.

◇영어.중국어 필수=교육과정 역시 최첨단 교육시설 못지 않다. 본관 3층에는 40m구간의 복도를 '잉글리쉬 존'으로 지정, 6개의 교실을 영어 수준별 이동수업교실로 활용한다. 30명(1개 학급 학생수)의 학생이 실력에 따라 나뉘어 수업을 받는다. 단 이곳을 지날때엔 한국어를 사용할 수 없어 학생들이 이곳을 지날 땐 사뭇 얌전해지기도 한다.

또 2학년부터는 전교생이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 졸업할 때까지 5년동안 중국어 수업을 필수과목로 듣게 된다. '1인1악기 운동'도 타 초등학교와 차별화되는 교육과정이다. 3학년때부터 플룻.바이올린.하프.트렘펫.클라리넷.첼로.더블베이스 등 서양악기와 북.장구.가야금.대금 등 국악기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외부강사로부터 매주 120분씩 교육을 받는다.

◇입학.전학 경쟁=강남으로 이전한 후 '입학.전학 전쟁'이 치열해졌다. 학교측에 따르면 지난해 입학 경쟁률은 6.5대1. 올해는 9대1에 가깝다. 전학 문의는 한 달에 50여건에 이른다. 계성초교의 '거주지별 학생 수' 자료에 따르면 총 688명 중 서초구에 거주하는 학생의 비율이 45%, 강남구 29.3%로 근거리 학생들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용산구(16.9%), 중구(3.1%), 성동구(2.3%), 종로구(0.7%), 동작구(0.4%), 송파구(0.3%) 등 스쿨버스나 시내버스를 타고 통학하는 비율도 상당수다.

학부모들은 매달 평균 70여만원에 이르는 수업료에 다소 부담을 느끼지만 차별화된 학교 경쟁력에 대한 대가라고 했다. 한 학부모는 "수업료는 비싸지만 각종 학원을 따로 다니는 것보다 부담이 덜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부모는 "수녀님들이 인성교육을 맡고 있어 아이들의 탈선 우려가 덜하다"며 "또 학교측에서 패스트푸트나 탄산음료 자판기 등을 없애 건강면에서도 안심된다"고 했다. 이호근 교감은 "조사결과 최첨단 시설과 특성화된 교육으로 아이와 엄마의 만족도가 80% 이상"이라며 "외국어.음악.인성교육을 더욱 강화해 최고의 교육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