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생의 진정한 행복 조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MBC-TV는 설날특집극으로 조선작 원작의 『미끼와 고삐』를 2회로 나눠 l6일 오후8시·9시30분 l, 2부로 나누어 방송한다.
두 젊은 남녀의 결혼전과 후의 생활모습을 깊이 있게 그려내 인생의 진정한 행복과 사랑은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마련한 풍자드라마다.
「미끼」는 결혼 전 두 남녀가 사랑을 위해 모든 것을 던져버린다는 뜻이며 「고삐」는 결혼 후 문화·교육 등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두 사람의 부부생활이 또 다른 이기적 사고방식으로 서로의 고삐를 쥐고 살아간다는 의미를 담고있다.
탤런트 김영철과 조민수가 「미끼」와 「고삐」를 틀어쥔 신혼부부로 등장하고 장서희가 『그 여자』(MBC-TV)이후 또 다른 모습으로 화면에 선보인다. 전운·김영옥·윤여정·이 희도·박범훈 등이 출연한다.

<세 노인이 느끼는 고독감>
○·‥KBS-lTV는 설날특집드라마 『너도 늙어봐라』를 마련, 15일 오후7시에 내보낸다.
신 노인(신구분), 김 노인(김순철분), 이 노인 (이낙훈분)등 세 노인이 어느 날 온천여행을 떠나면서 욕쟁이 음식점 할머니와 사기꾼인 젊은 아가씨를 만나서 느끼는 노년기의 고독감과 오늘의 젊은 세태를 그려본다.

<여종이 판서댁도령 사모>
○…뮤지컬드라마 『춘보뎐』이 KBS-lTV를 통해 14일 오후7시부터 1시간3O분 동안 방송된다.
진실한 사랑을 지닌 새우젓장수 춘보(정승호분)와 그의 본심을 깨닫지 못하고 자신이 종으로 있는 이조판서 댁 도령을 사모하는 철부지 옥섬(하희라분)이 엮는 이루지 못하는 사랑이야기가 펼쳐진다.
KBS미니시리즈 『머슴아와 가시내』에서 주연으로 나와 90KBS연기대상 신인상을 차지한 연극배우출신 정승호가 보답을 바라지 않는 순수한 사람의 분신격인 새우젓장수로, 『당추동사람들』에서 좋은 연기를 보여준 하희라가 여종 옥섬이로 출연한다.
극 진행 역에는 김성환이, 청지기로 윤문식이 출연, 뮤지컬드라마의 흥을 돋운다.
교양
<M-TV조훈현·조치훈 정상바둑 대결>
○…MBC-TV는 한일정상프로기사 바둑대결을 14일오후 3시부터 1시간30분간 방송한다.
10일 오전에 벌어진 조훈현 9단과 조치훈 9단의 대결(조훈현9단 승리)을 녹화한 것이다.
고령화시대 문제점 다뤄
○…MBC-TV는 특별기획『세계의 제3세대들』을 14일부터 16일까지 3부작으로 방송한다.
정년퇴직자와 재취업, 노년준비 및 여가선용, 노년생활을 위한 사회환경 등을 중심으로 고령화사회를 경험하고 있는 일본·프랑스·스웨덴 등 현지취재를 통해 2000년대 우리의 고령화시대 문제를 다각적으로 재조명한다.
1편 「정년 없는 사회」(14일 오전9시10분), 2편 「제3의 인생」(l5일 오전9시10분), 3편 「고령화 사회로 가는 길」(16일 오전9시20분)로 나눠 내보낸다.
「정년 없는 사회」에서는 정년퇴직자들의 재취업 및 노년 인재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에 정착해 활기찬 노년을 살아가는 일본의 노인세대 모습이 소개된다.
「제3의 인생」은 프랑스를 중심으로 퇴직자 클럽활동, 파리 사회복지센터의 제3세대 프로그램, 파리 제7대학의 노년을 위한 개방대학 등을 다룬다.

<명창 명무 큰잔치 마련>
○…KBS-TV는 설날을 맞아 다양한 국악무대를 마련해 내보낸다.
1TV는 『명창명무 큰잔치』를 14일 오후 10시50분에 방송한다.
박동진·안비취·박귀희씨와 시립국악관현악단이 출연, 춘향가와 가야금병창감상시간을 갖고 정악수제천·동래학춤·진도민요·아리랑 접속곡을 명창·명무의 노래와 춤으로 엮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