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은정 "남편 전관예우? 그랬으면 160억은 벌었어야 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은정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1번 후보가 다단계 업체를 변호하며 수십억 원의 수임료를 받아 전관예우 논란을 받은 남편의 경우 "전체 건수가 160건이기 때문에 전관으로 한다면 160억원을 벌었어야 한다"고 두둔했다.

박 후보는 지난 28일 유튜브 채널 '장윤선의 취재편의점'에서 남편의 전관예우 지적에 대해 "통상 전관으로 검사장 출신이 착수금을 5000만 원에서 1억 원 정도 받는 거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후보는 "남편도 저처럼 형사부를 근무한 검사이고, 유사수신 관련해서 전문성을 좀 가지고 있긴 하지만, 저 때문에 좀 고생하고 좌천되고 이러면서 결국에는 검찰을 그만두게 됐다"며 "남편은 성실하게 수임하고, 까마득한 후배에게 가서 성실하게 변론해 매출을 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박은정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1번 후보. 연합뉴스

박은정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1번 후보. 연합뉴스

공직자 재산공개 내역과 선거관리위원회 신고 재산 내역 등에 따르면 박 후보는 이번 총선 후보 등록 당시 본인 재산 10억4800만원과 배우자 재산 39억1600만원, 두 아들 재산까지 합한 총 49억8200만원을 신고했다. 지난해 2월 검찰을 나온 이 변호사가 같은 해 5월 신고한 재산 총 8억7000만원이 1년 만에 약 41억원 늘어난 것이다.

재산 증액 중 상당액이 피해 액수가 최대 1조원대인 '휴스템 코리아 사기 사건' 수사 과정에서 휴스템 코리아 측 임원진이 이 변호사를 선임하며 수임료로 지급한 22억 원이라는 진술이 나오면서 논란은 시작됐다. 또 이 변호사가 4000억 원대 유사 수진 범행에 가담한 혐의로 기소된 아도인터내셔널 계열사 대표의 변호사로도 선임된 것으로도 알려져 논란은 가중됐다.

이종근 홈페이지

이종근 홈페이지

이에 박 후보가 이날 배우자인 이 변호사를 두둔하는 취지의 발언을 하면서 반박하자 정치권 안팎에선 비난이 이어졌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29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도 법관을 마치고 변호사를 잠시 했지만, 나로서도 상상하기 힘든 금액"이라며 "그런데 박은정 후보는 유튜브에 나와 만약 그 사건에서 전관예우를 받았으면 160억은 벌었어야 한다는 말은 더 충격적이고 놀랍다. 그런 분이 역시 2심까지 실형 받고 범죄 저지른 대표를 둔 조국혁신당의 비례대표 1번"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게 조국혁신당을 대표하는 것 아닌가"라며 "조국혁신당이 어떤 당인지 국민께 다시 일깨워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융사기 피해자들의 연대체인 `금융피해자연대'와 단체 `약탈경제반대행동' 소속회원들. 연합뉴스

금융사기 피해자들의 연대체인 `금융피해자연대'와 단체 `약탈경제반대행동' 소속회원들. 연합뉴스

다단계 사기 피해자들 모임에서도 반발이 나왔다.

금융피해자연대(KIKO공동대책 위원회, MBI피해자연합, KOK피해자비상대책위원회, 밸류인베스트코리아 피해자연합, IDS홀딩스 피해자연합)는 같은 날 성명을 통해 "(이 변호사는) 겉으로는 다단계 금융 사기꾼을 잡는 정의의 사도로 행세하면서 뒤로는 다단계 사기꾼들로부터 수십억원의 변호사 수임료를 챙기고 있었다"며 "이 변호사는 자신이 받은 수임료가 피해자들이 사기당한 돈이고, 범죄수익금이고 장물이라는 것을 모를 수 없다. 장물취득죄나 범죄수익수수죄로 처벌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런 상황임에도 이 변호사는 전혀 반성 없이 보수언론이 '나를 죽이려고 한다'는 식의 동문서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 변호사뿐만 아니라 악질 사기꾼들을 변호하는 변호사들은 수임료를 피해자들에게 돌려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이 변호사는 지난 28일 입장을 내고 "논란이 된 수임 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다. 모두 사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검사 시절 조희팔 사건, 제이유그룹 사건 등 대형 다단계 사기 범죄를 수사해 해당 분야에서 1급 공인전문 검사에게 주는 '블랙 벨트'를 받으며 활약을 펼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